감염병 등 모든 분야 3등급 이하

대구 시민단체가 지난해 지역안전지수 평가에서 대구시가 광역지자체 중 최하위권을 기록했다며 비판했다.

26일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이하 경실련)은 대구시가 행정안전부에서 지난 19일에 발표한 ‘2023년 전국 지역안전지수’에서 6개 분야 모두 3등급 이하를 기록하며 특별시·광역시 중 부산과 함께 최하위권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대구는 부산 다음으로 안전등급이 가장 낮은 것으로 밝혀졌다.

‘지역안전지수’는 안전관련 각종 통계를 활용해 자치단체별 6개 분야 (교통사고, 화재, 범죄, 생활안전, 자살, 감염병) 안전역량을 5개 등급으로 계량화한 지수로 1등급에 가까울 수록 안전하다. 이번 평가는 6개 분야의 전년도 통계와 지난해 6월까지의 5개 분야 7개 의식지표(주민 의식을 측정하는 지표)를 근거로 산출됐다.

대구시는 안전등급 모든 분야(6개 분야)에서 모두 3등급 이하로 나타났다. 이 중 감염병 분야는 최하위 등급인 5등급을 기록했고, 화재 분야 및 자살 분야는 각각 4등급으로 집계됐다.

특히, 화재 분야는 2등급에서 4등급으로, 자살 분야는 3등급에서 4등급으로, 감염병 분야는 4등급에서 5등급으로 낮아져 전년도인 2022년과 비교해 더 악화했다.

경실련 관계자는 “이 지수가 대구시가 타지역에 비해 안전하지 않고, 안전역량 또한 다른 지방자치단체에 비해 떨어진다는 것을 의미한다”며 “대구지역의 안전수준과 대구시의 안전역량은 공항, 철도와 같은 이른바 ‘대구 미래 50년 밑그림’ 그리기식의 행정으로는 개선할 수 없는 과제”라고 비판했다.

/안병욱기자eric4004@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