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단수공천 잇달아 발표
“비명계 공천학살 없다” 일축
당 해명에도 계파 갈등 거세

더불어민주당이 전략·단수공천을 잇달아 발표하면서 공천 작업에 속도를 내고 있는 가운데 내부에서 공천 심사에 대한 반발이 터져나오면서 잡음이 이어지고 있다.

민주당은 21일 10개 지역구의 단수공천을 추가로 발표했다. 서울 강동을에 이해식 의원, 부산 북·강서갑 전재수 의원, 분당을 김병욱 의원 등이 단수공천을 받았다. 이와 함께 수원무에는 염태영 전 수원시장, 용인을에 손명수 전 국토부 차관, 대전 유성을에 황정아 박사를 전략공천했다.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은 서울 중·성동갑에 공천을 신청했으나, 당에서 험지인 서울 송파갑 출마를 요청해 임 전 실장이 현재 거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민주당 임혁백 공천관리위원장은 공관위 4차 심사 결과를 발표한 후 “비명계 공천학살이라는 것은 없다”며 논란을 일축했다. 그는 “당 공관위는 원칙에 따라 공천하고 있다. 정해놓은 원칙과 절차에 따라 이뤄지고 있기에 비명계 학살이라는 게 근거가 없다”고 선을 그었다. 최근 민주당 현역 의원 평가에서 하위 20% 명단을 통보받은 일부 의원들이 반발하고 있는 것에 대한 반박으로 보인다.

하지만 당 지도부와 공관위의 연이은 해명에도 내부에서 계파를 중심으로 한 공천 갈등은 계속되고 있다. 21일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의원총회는 공천 과정을 두고 이재명 대표를 위시한 당 지도부를 성토하는 장이 됐다. 비명계는 이날 의원총회에서 지도부를 거세게 비난했다. 전날 현역 의원 평가에서 하위 10%에 속한다는 통보를 받은 윤영찬 의원은 “현 지도부 중 하위 10%나 20%에 속한다는 의원들보다 의정 활동을 잘했다고 할 사람이 누가 있겠나”라며 “지도자가 경쟁자를 적으로 돌린다”고 지적했다.

오영환 의원도 “하위 20% 평가를 받은 한두 명의 원망이 나오는 건 당연하지만, 이들이 누가 봐도 현 지도부에 대립각을 세운 분들이잖나”라며 “객관적이고 합리적 기준이 적용됐다고 생각할 수 있겠나”라고 되물었다. 전해철 의원은 “하위 20% 당사자가 해명을 요구하면 당은 설명해줘야 한다”고 요구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날 문재인 정부에서 국무총리를 지낸 정세균·김부겸 전 총리도 당내 공천 논란에 대해 이재명 대표가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들은 입장문을 내고 “우리는 일찍이 우리 민주당의 공천이 투명성, 공정성, 국민 눈높이라는 원칙을 지켜야 한다고 말씀드렸다”며 “그런데 현재 진행되고 있는 민주당의 공천은 많은 논란에 휩싸여 있다. 이 대표가 여러 번 강조했던 시스템 공천, 민주적 원칙과 객관성이 훼손되고 있다는 우려를 금할 수 없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 대표를 비롯한 당 지도부가 초심으로 돌아가기를 바란다. 총선 승리를 위해 작은 이익을 내려놓아야 한다”며 “지금이라도 당이 투명하고 공정하며 국민 눈높이에 맞게 공천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우리 민주당은 이번 총선에서 국민의 지지를 얻을 수 없다”고 주장했다.

/고세리기자 ksr1@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