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대 무상교육·지역출신 채용
정책 홍보하며 ‘다양한 정치’ 강조
“민주당과 연대 가능성 열려있어”

녹색정의당 김준우 상임대표와 김찬휘 공동대표 등 대표단은 20일 오후 전국순회 첫 일정으로 대구를 찾아 기자회견을 열고 “대구·경북지역에 복수의 총선 후보를 내겠다”고 밝혔다.

녹색정의당 대표단은 20일 오후 전국순회 첫 일정으로 대구를 방문했다.

이날 녹색정의당 김준우 상임대표와 김찬휘 공동대표는 대구 전교조 대구지부 강당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대구의 미래를 위해 새로운 전환이 필요한 시점”이라며 “대구는 변화를 위해 다양성이 필요하고 국민의힘 일당 독재식의 시스템이 아닌 새 방식으로 지역 발전을 그려갈 때”라고 밝혔다.

또 “공약으로 지방대 무상교육과 지역 공공기관의 지역대학 출신 채용 전형 및 비율 높이기, 돌봄 의료 공공성 등 여러 정책을 내놓고 있다”면서 “다양한 색깔의 정치가 이뤄질 수 있는 대구·경북이 됐으면 한다”고 언급했다.

이어 “홍준표 시장이 멈추고 있는 제2 대구의료원 설립 추진 등 의료 공공성 확대와 돌봄 국가가 되기 위한 정책들을 선도적으로 제시할 것”이라며 “총선 시기가 다가오면 대구와 경북에 맞는 더 많은 정책과 공약을 내놓겠다”고 제시했다.

특히 “이번 총선에서 대구와 경북지역에서도 복수의 후보를 출마시킬 예정”이라며 “일부 지역에서 지역구 연대 가능성도 열어두고 있다는 얘기가 있지만, 현재 더불어민주당과 본격적인 정치 협상을 이룬 것은 아닌 상황이며 후보 경쟁력 강화를 위해 연대 가능성도 열어두고 있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윤석열 정권 심판에만 동의한다고 해서 ‘묻지 마 연대’를 하면 개혁신당 꼴이 나지 않겠느냐”면서 “정책 협의가 우선이고 그 다음에 지역구 단일화를 논의할 것”이라고 했다.

아울러 “최근 내홍을 겪고 있는 개혁신당은 사실상 이준석 대표 중심의 신당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사회적 약자에 대해 갈라치기하고 배제하는 보수적인 극우 태도를 취할 것으로 보여 녹색정의당이 대변해 온 진보적인 가치와는 완전히 대비된다”고 평가했다.

김준우 녹색정의당 상임대표는 “거대 양당이 비례대표를 위한 위성정당을 만들고 있지만, 녹색정의당은 연합 취지에 따라 만장일치로 이를 반대한다”며 “실질적인 진보세력은 녹색정의당밖에 없다”고 말했다.

/김영태기자 piuskk@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