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힘 공관위, 오늘 대구·경북 10곳 등 총 78곳 지역구 심사
물갈이 비중 큰 ‘텃밭’ 현역 의원 “속이 타들어 가” 노심초사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이 20일 오후 서울 광진구 화양동에서 ‘시민이 안전한 대한민국’ 현장 공약 발표를 하기 위해 이동하기 전 단수공천을 받은 오신환(왼쪽) 광진을 후보, 김병민 광진 갑 후보와 기념 촬영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회가 21일 단수추천 및 우선추천(전략공천), 경선 여부 등 결정되지 않은 대구·경북(TK) 10곳 등 총 78곳 지역구에 대한 심사를 이어간다. 국민의힘 텃밭인 TK지역에서 현역 의원 컷오프 등 여부가 최대 관심사가 될 전망이다.

장동혁 사무총장은 20일 오전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21일 추가로 회의를 할 예정”이라며 “(공천 발표 규모는) 정해놓고 하는 게 아니라 저희도 알 수 없다”고 설명했다.

수도권 공천 보류 지역에 대해선 “수도권에서 발표가 되지 않은 지역은 다른 사정이 있는 경우도 있지만 경쟁력 있는 후보가 없어서 발표를 못한 곳도 있는 게 사실”이라며 “추가로 공모할 지 아니면 영입인재나 다른 분을 우선 추천할지는 고민하겠다”고 했다.

지역구 재배치도 이뤄지고 있다. 공관위는 박진 전 장관에게 서울 서대문을 출마를 요청했고, 박 전 장관도 수락했다. 박 전 장관은 “지난 주말 당으로부터 서울 격전지인 서대문을 지역구에 출마해달라는 요청을 받았다”며 “이번 22대 총선에서 서대문을 지역에 국민의힘 후보로 출사표를 던지고자 한다”고 했다.

서울 강남을에 공천을 신청했던 이원모 전 대통령실 인사비서관의 공천 지역은 확정되지 않았다. 장 사무총장은 “어제도 논의를 했지만 아직 최종결정은 안했다”고 말했다.

여당 텃밭인 TK지역 공천도 관심사다. 공관위는 TK지역 25곳 중 단수공천 4곳과 경선 11곳을 제외하고 10곳을 보류한 상태다. 선거구 획정이 늦어지면서 발표가 미뤄지는 지역도 있지만 보류 지역 중에서는 현역 평가 하위 10%에 포함돼 컷오프 되는 현역 의원도 있을 것으로 보인다. 공천 발표가 미뤄진 TK지역 한 의원은 “속이 타들어 가는 것 같다”고 불안감을 숨기지 않았다. 역대 공천에서 TK지역 물갈이 비중이 큰 데다 컷오프 대상인 하위 10% 및 경선득표율 감점 대상인 하위 30% 규정과 함께 공관위 위원 3분의 2이상 찬성 의결에 따라 현역의원 컷오프 수가 더 늘어날 수 있기 때문이다.

장 사무총장은 현역 의원 평가 하위 10% 컷오프 방침에 대해 “현역 의원 중 당협위원장을 맡은 90명에 대한 평가를 한 것이고, 그 분들을 대상으로 하위 10∼30%를 적용한 것”이라며 “아직 당사자들에게 (컷오프 여부를)통보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한편, 국민의힘은 오는 23∼24일 서울 6곳(동대문갑, 성북갑, 성북을, 양천갑, 양천을, 금천), 인천 2곳(남동을, 부평갑), 경기 3곳(의정부을, 광주을, 여주·양평), 충북 5곳(청주 상당, 충주, 제천·단양, 보은·옥천·영동·괴산, 증평·진천·음성), 충남 3곳(보령·서천, 아산을, 홍성·예산), 제주 1곳(서귀포) 등 총 20곳을 대상으로 1차 경선을 실시한다. 경선을 위한 선거운동 기간은 21∼24일이며, 경선 결과는 25일 발표된다. TK지역은 이르면 2월말, 늦어도 3월 초에는 진행될 것으로 전망된다.

/박형남기자 7122lov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