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이 ‘현역 평가 하위 20%’ 통보를 시작하면서 당내 계파 갈등이 고조되고 있다. 특히 해당 명단에 비명계가 다수 포함됐다고 전해지자 당내 비주류의 반발이 더욱 거세지는 분위기다.

민주당 등에 따르면 임혁백 공천관리위원장은 전날부터 하위 20%에 속한 의원들에게 개별적으로 평가 결과를 통보하고 있다. 하지만 명단에 포함된 31명 중 비명계 의원이 대부분이라는 이야기가 확산되면서 혼란이 가중된데다 개별 통보를 받은 의원들의 반발이 이어지며 갈등의 골이 깊어지고 있다.

20일에도 비명계로 꼽히는 서울 강북을 재선의 박용진 의원이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의정 활동 평가 하위 10%에 포함됐다고 통보받았다”고 밝혔다. 박 의원은 “힘을 가진 누구 한 사람에게만 충성하고 그를 지키겠다는 정치는 반드시 실패하게 된다”고 전했다. ‘친문계’ 윤영찬 의원도 이날 하위 10% 통보를 받았다며 “특정인 찍어내기 공천은 민주당을 근본적으로 파괴하는 것”이라고 했다.

다만, 이들은 잔류 의사를 밝혔다. 이에 앞서 전날 김영주 국회부의장은 하위 20% 통보에 반발하며 탈당한 바 있다. 이에 친문계 좌장 격인 홍영표 의원을 비롯한 전해철 의원 등이 긴급 회동을 갖기도 했다.

논란이 커지자 이 대표 등 지도부는 오전 국회에서 비공개로 모여 향후 대응 방안을 놓고 의견을 모색했다. 이어 브리핑으로 해명을 내놨다. 권칠승 수석대변인은 “21대 국회의원 평가와 관련해서 일부 오해가 있다”면서 “평가는 당규가 정한 평가 원칙에 따라 어떠한 정치적 고려도 없이 이루어졌다”고 해명했다. 그러면서 “의원 평가 항목 중, 영향을 미친 항목은 ‘본회의 질의 횟수’, ‘본회의와 상임위 출석률’, ‘의원들 간의 다면 평가(상대평가), 해당 지역 유권자 여론조사’ 등이다. 근소한 차이로 의원들의 평가 순위가 결정되기 때문에, 이러한 항목의 실적이 평가에 영향을 주었다”고 했다. 이어 “민주당 평가위원회는 활동 실적을 평가하기 위하여 공신력 있는 외부기관에 의뢰하여 다면평가와 여론조사를 실시했다”며 “정치적인 고려로 평가가 이루어졌다는 주장은 사실이 아니라는 점을 분명히 말씀드린다”고 강조했다.

/고세리기자 ksr1@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