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제출한 획정안으로 가닥
박형수 의원 지역구 바꿔 도전
영주는 전략 공천할 가능성도

그동안 선거구가 획정되지 않아 후보자들의 애를 태우던 경북 북부지역의 4·10 총선 선거구 윤곽이 드러났다. 선거구획정위원회는 국회에 제출한 획정안으로 선거구 가닥을 잡아가는 분위기다. 이에 따라 선거구가 어떻게 조정될지 알 수 없어 마음 졸이던 경북 북부지역 총선 출마자 중에는 지역구를 아예 옮기거나 선거 전략을 수정, 전략지역 공략에 주력하는 등 발 빠른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심각한 인구 감소로 소멸위기에 놓인 경북 북부 지역은 총선 때마다 선거구 인구 하한선에 맞추기 위해 시와 군이 뗐다 붙이는 일이 반복됐다. 22대 총선도 마찬가지다. 선거일을 50여일 앞두고서도 북부 지역은 선거구가 가변적이었다. 하지만 오는 29일 국회 본회의 처리가 예상되는 선거구 획정안이 잠정 결정되면서 경북 북부 3개 선거구도 잠정 확정된 셈이다.

군위군의 대구 편입에 따라 울진이 의성·청송·영덕 선거구에 묶일 것이 확실시된다. 경북 ‘군위·의성·청송·영덕’ 선거구가 ‘의성·청송·영덕·울진’으로 조정된다. 선거구 인구 하한선에 맞추기 위해 울진군을 떼다 붙인 것이다. ‘영주·영양·봉화·울진’ 선거구는 ‘영주·영양·봉화’로 구역이 조정된다. 이 선거구는 선거구역이 줄면서 후보자들의 발걸음이 비교적 가벼워졌다. 또 선거구 분리 여부가 초미의 관심사였던 ‘안동·예천’은 현행대로 유지된다. 당초 안동은 단독 선거구로 하고 예천을 분리해 ‘의성·청송·영덕·예천’ 선거구를 만드는 방안이 유력했지만 국회안을 따르게 된 것이다.

이에 따라 이들 3개 선거구에 예비후보로 등록하고 국민의힘 공천을 준비하던 선량 후보들은 희비가 엇갈리고 있다. 지역구민들도 선거구 조정에 반응이 갈린다. 출마 지역구를 관망하던 예비후보들은 지역을 확정 짓고 본격적인 표밭갈이에 나서고 있다.

울진이 고향인 박형수 의원은 19일 ‘의성·청송·영덕·울진’ 선거구에서 재선 도전을 선언했다. 이 지역은 의성 출신의 김재원 전 최고위원이 4선 도전을 노리며 일찌감치 표밭갈이에 나서고 있었다. 전·현직 의원 간 공천 대결이 불가피하다. 이 곳에는 이들 외에도 강성주 전 윤석열 후보 IT본부 상임부본부장, 김태한 전 청와대 선임행정관, 우병윤 전 경북도 경제부지사가 공천을 신청했다. 

박 의원이 ‘의성·청송·영덕·울진’ 지역구로 옮겨가면서 영주·영양·봉화는 현역 의원이 없는 사고지역이 된다. 이 때문에 각 후보 간 경선이 아닌 단수, 전략공천을 받기 위한 눈치작전과 물밑 작업이 펼쳐질 가능성이 높아졌다.

또한 영주·영양·봉화는 영주 출신 후보들간의 대결장이 될 전망이다. 김관하 전 국민의힘 중앙윤리위원장, 박인우 전 가톨릭상지대 교수, 이원실 전 종로 엠학원장, 임종득 전 대통령실 국가안보실 2차장이 표밭을 누비며 국민의힘 공천 경쟁을 펴고 있다.

선거구가 유지되는 안동·예천은 예비 후보들의 이해가 엇갈린다.

안동·예천 지역구 존속을 주장하던 안동 출신 후보자들은 환영하는 분위기가 역력하다. 예천 출신의 황정근 예비후보의 경우 타격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황 후보의 경우 예천이 안동 선거구와 분리돼 의성·청송·영덕 지역구로 합쳐지고, 이 지역구 현역 김희국 의원이 불출마를 선언하면 사고지역으로 분류돼 단수 혹은 전략공천을 노리고 있었던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한동훈 비대위원장 비서실장을 맡고 있는 안동 출신의 김형동 의원은 용산 비서실행 소문이 나돌았으나 주말을 이용해 안동을 찾으며 표밭다지기에 나서고 있다.

이와 함께 의성·청송·영덕 지역구에서 영향력이 큰 김재원 예비후보의 경우 설 전에는 예천에서 명함을 돌리는 등 활동을 했으나 현재는 지역구의 여론조사를 토대로 공천을 자신하며 선거전략을 다시 짜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예천이 의성·청송·영덕 지역구로 합쳐진다는 얘기가 나올 당시 김재원 후보는 무소속 출마를 준비하고 있다는 소문이 돌기도 했다.

/정안진·김세동·피현진 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