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준표 대구시장, 간부회의서 주문
“원스톱기업투자센터 중심으로
상반기 내 모든 구성 완료해야”
공공건설사업 3월 내 조기발주
비상진료대책 철저 수립 등 지시

홍준표 대구시장이 19일 오전 시청 산격청사 대회의실에서 열린 간부회의에서 TK신공항 SPC 구성에 전 행정력을 집중할 것을 강조했다.

이날 홍 시장은 “올 상반기 대구시정의 가장 핵심적인 과제는 TK신공항 SPC 구성이다”며, “비록 지난 1년간 실적이 미비했지만, 원스톱기업투자센터를 중심으로 모든 부서에서 힘을 한데 모아 상반기 내 SPC 구성이 완료되도록 사활을 걸어라”고 강조했다.

이달 초 홍 시장이 직접 정부 최고위 관계자들을 만나 TK신공항 SPC 구성에 대한 지원을 요청한데 이어 국책 금융기관도 대구시와 SPC 참여 방안에 대해 협의하는 등 대구시는 정장수 부시장을 단장으로 하는 SPC 구성 지원 태스크포스(TF)를 신설하는 등 TK신공항 SPC 구성에 전 행정력을 쏟아붓고 있다. 시는 SPC에 참여하는 업체에 손해 보전을 약속하고, 사업에 참여하는 건설사에는 향후 10년 간 대구시 발주 공사에 대한 우선 참여권과 입찰 가산점을 부여하며, K2 이전 후적지 배후단지에서의 대규모 아파트(10만 세대) 건설 사업권(선개발) 부여, 선분양 추진 등의 파격적인 지원을 약속했다.

또한 홍시장은 도시주택국의 ‘2024년 공공건설사업 70% 이상 상반기 조기발주’ 보고를 받은 후 “최근 고금리, 자재가 상승 등 지역 민간건설경기가 악화되고 있다”며 “당초 70% 목표에서 한발 더 나아가 시에서 발주하는 공공건설사업 중 보상 절차가 필요 없는 모든 사업은 3월 내로 조기발주하고, 상반기 내 나머지 사업 발주를 마무리하라”고 지시했다.

‘의대 정원 증원관련 의료계 집단행동 대응 비상진료대책’에 대해서는 “의료대란이 일어나는 원인은 단순히 의대 정원 증원이 아닌 의료수가, 단계적 증원, 지방의료 질 향상 등 복합적인 문제라고 생각한다”며 “복지국에서는 비상진료대책도 철저히 수립하는 동시에, 대구시의사협회와 잘 협의해서 지역 의료단체들의 의견을 면밀히 수렴하는 등 의료대란이 일어나지 않도록 만전을 기하라”고 당부했다.

대구마라톤대회 준비 상황에 대해서는 “올해 개최되는 대구마라톤대회는 세계 최고 수준의 시상금에 걸맞게 초청 선수 섭외에 만전을 기울여 톱클래스 선수들이 많이 참여하는 수준 높은 대회를 만들도록 노력하라”고 지시했다.

‘2024년 서문·칠성 야시장’에 대해서는 “서문 야시장의 버스킹 장소에서 저녁마다 언더그라운드밴드 등이 참여하는 공연을 해서 젊은이들이 모여들 수 있도록 협의하고 칠성 야시장은 신천재정비 사업과 연계해서 시민들이 찾아와서 즐길 수 있는 공간으로 조성하는 방안을 마련하라”고 주문했다. /이곤영기자 lgy1964@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