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내 3당 녹색정의당 6석 보유
개혁신당 6∼7석까지 가능성
민주·국힘 위성정당 창당 변수
‘의원 꿔주기’ 꼼수도 다시 시동

오는 4·10 총선에서 ‘기호 3번’을 차지하기 위한 정치권 싸움이 어느 때보다 치열할 전망이다. 제3지대와 현 원내 3당인 녹색정의당, 위성정당 등이 기호 앞번호를 두고 각축전을 벌일 것으로 보인다.

정치권에 따르면 정당 기호는 후보자 등록 마감일인 내달 22일 정당별 의석수를 기준으로 정해진다. 현재는 6석을 보유한 녹색정의당이 원내 3당이다. 만약 제3지대 개혁신당이 녹색정의당보다 많은 현역 의원을 보유하면 기호 3번이 바뀐다. 투표용지 상단을 차지할수록 선거에 더 유리하므로 앞번호를 둘러싼 쟁탈전이 뜨거울 것으로 보인다.

개혁신당은 현재 소속 현역 의원이 4명(이원욱·김종민·양향자·조응천)으로, 거대 양당의 공천 과정에서 탈락한 의원들이 합류하면 기호 3번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관측하고 있다. 이준석 대표도 지난 9일 인터뷰에서 이에 대해 “6∼7석까지 늘어날 계획을 확신한다”면서 “기호 확정 시기가 되면 교섭단체에 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의 위성정당 창당도 변수다. 만약 양당에서 파생된 위성정당에 현역 의원이 녹색정의당의 6명보다 많이 참여하게 되면 기호 3번을 차지할 수 있게 된다. 양당은 기호 앞번호를 받기 위해 지난 21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나타났던 ‘의원 꿔주기’ 꼼수에 다시 시동을 걸고 있다. 현역 의원이 탈당한 후 위성정당에 합류하는 식으로 선거 후 재 합당하게 된다. 이를 통해 선거 보조금도 추가로 확보할 수 있다. 의원 수가 20명 이상으로 교섭단체를 구성한 정당은 보조금 총액의 50%를 균등하게 배분받고 5석 이상 20석 미만 정당은 총액의 5%, 5석 미만 정당은 2%를 받는다. 이에 따라 국민의힘과 민주당이 위성정당에 파견할 현역 의원들을 설득하는 데 본격적으로 나설 것으로 관측된다.

과거 지난 2020년 20대 총선 당시에도 거대 양당은 위성정당에 ‘의원 꿔주기’ 꼼수를 부렸다며 거세게 비판받은 바 있다. 당시 제1당이었던 민주당과 제2당이었던 미래통합당(현 국민의힘)이 별도의 비례대표 후보를 내지 않고, 각각 비례용 위성정당인 더불어시민당과 미래한국당을 창당했다. 이에 따라 비례 선거 투표용지에서 기호 1, 2번을 사용하지 않고 현역 의원 20명이었던 민생당이 기호 3번을 받았다. 미래통합당에서 17석을 지원받은 미래한국당은 기호 4번, 민주당으로부터 8석을 받은 더불어시민당은 기호 5번이 각각 배정됐다.

국민의힘 장동혁 사무총장은 13일 국회에서 기자들을 만나 ‘위성정당 창당’과 관련, “당을 창당하는 데까지는 사실 거의 진행돼 있다”면서 “여러 사정으로 인해 15일 창당하는 게 맞는지 아니면 조금 늦출 필요가 있는지 고민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위성정당의) 지도부를 어떻게 구성하고 공천관리위원회를 어떻게 구성할 지는 아직 고민 중에 있다”며 “누가 봐도 국민의힘과 함께 가는 정당이라 하는 것을 보여줄 수 있고 국민의힘 공천방향과 맥을 같이할 수 있는 지도부와 공관위를 구성하려고 한다”고 설명했다.

/고세리기자 ksr1@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