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종 국제대회 개최 및 전지훈련단 유치 성과

예천 아시아U20육상선수권대회 개회식 모습./ 예천군제공

예천군이 육상 동계전지훈련으로 1월에만 5천60명 방문 기록을 세우며, 지난해 ‘아시아U20육상선수권대회’를 성공적으로 개최한 효과를 보고 있다는 평가다.

이 수치는 연평균 약 1만5천여 명의 육상 전지훈련단이 예천을 방문해 오던 것을 감안할 때, 전체 규모의 3분의 1에 해당된다. 각종 대회 및 사전훈련까지 범위를 확대하면 육상 한 종목에만 올해 약 9만 명의 선수와 관계자들이 예천을 다녀갈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예천군은 지난해 아시아U20육상 선수권대회 기간 동안 얻은 경제적 효과가 40억 원에 달한 것으로 추산하고 대회가 끝난 후에도 그 효과가 지속되고 있는 것으로 풀이했다.

군은 그동안 국내대회를 개최했던 경험을 바탕으로 국제대회를 성공적으로 개최하고, 또 성공적인 국제대회 개최가 국내대회 유치와 전지훈련 유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선순환이 이뤄지고 있다고 분석했다.

양궁국가대표 전지훈련 모습. /예천군제공
양궁국가대표 전지훈련 모습. /예천군제공

특히 올해도 60개국 700여 명이 참여하는 대규모 국제대회로 ‘현대양궁월드컵 2차 대회’가 5월 21일부터 개최될 예정이어서 양궁에서도 긍정적인 효과를 얻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또 대한육상연맹 교육훈련센터가 지난해 10월 착공해 내년 준공을 목표로 공사 중에 있고, 양궁훈련센터도 사업 예정지 부지 매입 절차를 추진 중에 있어 스포츠 도시 예천의 입지가 더욱 확고해질 전망이다.

군 관계자는 “오랜 시간 인프라 구축과 대회 유치 등 스포츠를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노력해 온 결과가 가시적으로 드러나고 있다”면서 “현대양궁월드컵 2차대회를 성공적으로 개최하고, 대한육상연맹 교육훈련센터와 예천양궁훈련센터를 건립해 경제 활성화의 견인차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정안진기자 ajjung@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