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도시 그늘에 가린 郡 후보자들
“의성·청송·영덕 선거구 통합 땐
지역 출신 국회의원 배출 기회도”

예천군 일부 주민들이 도의원 및 군의원들이 현행선거구 유지를 주장하는 성명서를 발표하자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지난 1일 오후 호명면 신도시 정부청사 사무실 앞에서 안동시의회의원, 예천군의회의원, 안동·예천 지역 도의원들이 모여 안동·예천 국회의원 선거구는 반드시 존속되어야 한다는 성명을 발표했다.

그러나 일부 예천군민들은 예천군이 의성·청송·영덕 선거구와 통합해야 한다며 이렇게 돼야 지역 출신 국회의원을 배출, 지역이 더 잘 살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특히 모 군의원은 “지역 국회의원의 뜻에 따라 언론보도용 정도 성명 발표를 하는 자리에 참석했으나 실질적으로 안동·예천 선거구에서 탈피, 의성·영덕·청송 선거구 통합이 예천군의 살길이라고 생각한다”고 했다.

지난해 12월 기준 안동시 인구가 15만3천843명, 예천 인구가 5만5천325명으로 3배 정도 많다. 현재 국회의원 선거구 인구 하한선은 13만6천600명이다.

일부 주민들은 “안동·예천 선거구에서 안동이라는 대도시의 그늘에 가려 예천 출마후보자 고심이 깊었지만, 예천이 안동과 분리되면 예천 출신 후보가 출마할 수 있다”고 말했다.

지난 12월 기준 예천 인구가 5만5천325명, 의성군 5만86명, 영덕군 3만4천55명, 청송군 2만4천19명으로 이 중 예천군 인구가 가장 많다.

한 군의원은 “예천군이 의성·영덕·청송 선거구로 통합하는 안이 여·야 합의안으로 선관위에 제출된 내용이며 선거 때 마다 선거구 변동이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이번에 예천이 의성과 통합되면 10년 이상은 이리저리 옮겨다닐 필요가 없는 것으로 보고 있다”고 주장했다.

앞으로 안동·예천이 계속 통합선거구가 유지되면 경북도내 13개 의석 중 1개 의석이 줄어 12개 의석이 될 것이라고 했다.

이에 대해 김형동 의원은 필사적으로 예천·안동 분리를 막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지난 1996년 15대 총선부터 인구 하한선에 묶여 예천이 문경과 복합선거구로 총선을 치르면서 18~19대 문경·예천, 20대 영주·예천, 21대 안동·예천 선거구로 선거를 치렀다.

한편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산하 국회의원선거구획정위원회는 국회가 제출한 안과 자신들이 제시한 안 가운데 조만간 한쪽의 손을 들어 그것을 국회정개특위에 보내게 되고 이후 이 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하면 선거구가 최종 결정된다. /정안진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