市, 8~12일 특별수송기간 운영
서울고속버스 노선 36회 증편
시외버스도 탄력적으로 증회

포항시는 설 연휴에 대비, 지난달 31일 지역의 모든 주요교차로에 대해 ‘교통안전 시설물 현장점검’을 실시했다. /포항시 제공

포항시는 설 연휴를 대비해 8일부터 12일까지 5일간을 귀성객 특별수송기간으로 정하고 특별교통대책 상황실을 운영한다.

시는 1일 “설 연휴 기간 고속버스 서울노선을 평소보다 36회 증편 운행하는 한편 시외버스는 귀성객이 많은 노선에 대해 10% 범위 내에서 탄력적으로 증회 운행한다”고 밝혔다.

또 “포항역에는 교통질서 계도요원(북부모범운전자회)을 배치해 KTX와 SRT를 이용하는 귀성객들의 편의를 높이겠다”고 강조했다.

시는 시내 주요도로와 죽도시장 등지의 원활한 교통소통을 위해서도 매일 교통 근무자 40여명을 투입, 전통시장과 대형유통시설, 터미널, 역사 주변의 주·정차 질서계도 및 단속을 집중 실시할 예정이다.

아울러 설 연휴기간인 9일부터 12일까지 시내 공영주차장 17개소 1천671면을 전면 무료 개방한다.

다만 죽도시장 주변의 칠성천 복개·죽도어시장·죽도시장·오거리공영주차장 등의 공영주차장은 이용자들의 주차 편의와 주차회전율을 높이기 위해 5일부터 12일까지 1시간만 무료주차를 제공한다.

이에 앞서 포항시는 지난 31일 교통 관련 기관과 함께 관광지 주변과 주요교차로에 대해 ‘교통안전 시설물 현장점검’을 실시했다.

이날 점검은 포항남·북부경찰서와 전기안전공사 경북동부지사 등과 함께 진행했으며 보완사항은 설 연휴 전에 모두 마무리할 계획이다.

김현구 건설교통사업본부장은 “설 연휴 기간, 포항에서 한건의 교통 불편도 없애기 위해 철저한 교통대책을 세우는 등 만반의 준비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박진홍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