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경찰청, 내달 6일까지
지역사회 협업 치안활동 강화

경북경찰청이 지난 17일부터 2월 6일까지 지자체 및 민간전문업체와 협업해 카메라를 이용한 촬영범죄 등 성범죄 예방활동을 추진한다.

앞서 경북경찰은 그간 축적된 성범죄 데이터를 기반으로 지난해 여성안전종합대책 수립 등 성범죄 예방 시책을 집중 추진해 증가 추세였던 성범죄를 7.2% 감소시킨 바 있다. 경찰은 이 추세를 지속적으로 유지하기 위해 지역사회와 협업 체계를 구축해 성범죄 예방 활동을 펼칠 계획이다.

주요 추진사항으로는 먼저 지리적 프로파일링 시스템(지역별 성범죄 다발 지역 및 취약 시간 등을 데이터 추출·분석할 수 있는 시스템)을 활용, 지난해 성범죄 데이터 분석을 통해 도내 지역별 성범죄 다발 지역 및 취약 시간 등을 선정, 집중 순찰 및 현장 위험요소 점검으로 지역 실정에 맞는 성범죄 예방 활동을 추진한다.

또한 경찰, 지자체, 민간전문업체(사설경호업체) 등과 합동점검팀을 구성해 겨울철 주요 관광지 공중화장실 불법촬영 점검 등 선제적 예방 활동으로 범죄 분위기를 사전 차단할 예정이다.

최주원 청장은 “불법촬영 범죄는 유포행위로 이어질 위험성이 크고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선제적 예방 활동을 통해 범죄를 사전 차단해 기회를 최소화하는 것이 필요하다”며 “사회공동체 각자의 역할과 협조가 중요한 만큼 지자체·민간전문업체 등과 협업해 불법촬영 합동점검 등 성범죄 예방 활동을 지속 추진함으로써, 안전한 경북을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피현진 기자 phj@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