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희망 양향자 출판회에 이낙연·이준석·금태섭 참석
“정치혁신 동지” “서로 돕고 때론 경쟁” 연대 가능성 내비쳐

신당 창당을 추진 중인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오른쪽부터)와 한국의희망 양향자 대표, 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 새로운선택 금태섭 공동대표, 정의당 류호정 의원이 9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양 대표의 출판기념회에 나란히 앉아 포즈를 취하고 있다. /연합뉴스

거대 양당 중심의 정치를 개편하기 위한 ‘제3지대’의 주축들이 한자리에 모였다. 9일 한국의희망 양향자 대표가 국회에서 출판기념회를 연 가운데 제3지대 신당을 추진하고 있는 이낙연 전 국무총리, 개혁신당 이준석 정강정책위원장, 새로운선택 금태섭 공동대표 등이 참석해 눈길을 끌었다. 이들이 추후 총선에서 서로 연대하는 등 ‘빅텐트’를 구상할지 주목된다.

출판기념회를 주최한 양향자 대표는 모두 발언을 통해 “여기 모인 우리는 모두 정치혁신의 동지”라면서 “다른 곳에서 출발했지만 같은 곳으로 가려는 동지”라고 강조했다.

이낙연 전 대표는 축사를 통해 “양 대표는 앞서간 사람이다. 앞서간 사람으로 앞으로의 정치도 선도할 역량이 있다”며 “특별한 기대를 갖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양당의 철옹성 같은 기득권 구조를 깨지 않고는 대한민국이 주저앉겠다는 절박한 위기의식을 갖고 우리가 다 모였다”고 말했다.

개혁신당 창당을 추진하고 있는 국민의힘 이준석 전 대표는 “우리가 가진 과학기술, 미래에 대한 동질성만으로 같은 꿈을 꿀 수 있는 동지의 자격을 넘어섰다고 확언하겠다”고 말했다. 또 “과학기술에 대한 저희(개혁신당) 입장을 밝힐 날이 있을 것”이라며 “양향자 의원의 모든 생각을 그대로 받아들이겠다”고 연대 가능성을 내비쳤다.

이 전 대표는 그러면서 “누군가는 국민들이 여의도 정치에 대한 불신이 크기 때문에 우리가 ‘여의도 사투리’에서 벗어나야 한다고 한다”면서 “제가 단호하게 이야기하겠다. 대한민국 국민은 여의도 사투리를 대체할 또 다른 방언으로 그들만의 방언인 ‘서초동 사투리’를 용납할 생각이 전혀 없다”고 밝혔다. ‘서초동 사투리’는 대검찰청이 있는 서초동을 지칭한 것으로 검찰 출신인 윤석열 대통령과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 등을 에둘러 비판한 것으로 해석된다.

금태섭 공동대표는 출판기념회 참석에 대해 “앞으로 서로 돕고 때로는 경쟁하고 의견이 다를 때는 치열하게 토론과 논쟁을 하면서 앞으로 나아갈 길을 찾겠다는 뜻”이라고 설명하며 “퍼스트 무버인 양향자 의원을 앞세우고 저희도 열심히 돕겠다”고 덧붙였다. /고세리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