젊어진 지도부·충청 초선 사무총장 이어 공관위원장도 ‘깜짝 발탁’ 가능성
“韓 스타일상 전국구 비정치인이 될 수도”…금주 공천위원 명단 확정할듯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이 29일 국회에서 열린 제1차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이 29일 국회에서 열린 제1차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이 비대위 출범에 이어 주요 당직 개편까지 마무리하면서 총선 공천관리위원회 구성에서도 파격 인선을 이어갈지 주목된다.

기존 보수정당의 틀을 완전히 벗어나는 한 위원장의 인선 스타일상 이번에도 ‘깜짝 발탁’이 이어질 것이라는 예상이 나오고 있어서다.

한 위원장은 공식 취임 후 이틀 만인 지난 28일 당 지도부인 비대위를 ‘젊음’과‘비(非)정치인’ 2개의 키워드 속에서 구성했다.

한 위원장에 지명직 비대위원까지 총 9명의 평균 나이는 44.4세로, 지난 3·8 전당대회로 출범한 지도부(53.6세)보다 10살가량 어려졌다.

김예지 의원을 제외하고는 지명직 비대위원을 모두 국회 등 정치권에서 활동한 적이 없는 인사로 포진시키면서 ‘참신함’을 더했다.

한 위원장이 당 살림뿐 아니라 선거 공천 실무를 이끄는 사무총장에 당 주류인 영남권이 아닌 충남 보령·서천을 지역구로 둔 초선의 장동혁 의원을 임명한 것을 두고도 파격이라는 평가가 나왔다.

이로써 한 위원장까지 포함한 당 4역에 영남권 출신은 대구 달서을이 지역구인 윤재옥 원내대표 한 명만 남게 됐다.

한 당직자는 31일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비영남 초선 의원의 사무총장 임명은 영남을 탈피한 총선 전략을 수립하겠다는 의미”라고 말했다.

새해가 밝은 뒤 한 위원장은 곧바로 공천관리위원회 인선에 착수할 것으로 보인다.
당헌·당규에 따라 1월 10일까지 공관위가 출범해야 하므로 일정상 이번 주 공관위원 명단이 확정될 가능성이 크다.

정치권의 관심은 공천의 칼자루를 쥐게 될 공관위원장에 누가 발탁될 것인지에 쏠려 있다.

당 안팎에서는 이번에도 한 위원장이 주류 눈치를 보는 정치공학적 판단을 하지않을 것이라는 관측이 많다.

영남 기득권으로 평가받아온 주류를 당 지도부와 주요 당직에서 최대한 배제한 것을 볼 때 총선을 앞두고 대규모 현역 물갈이를 예고한 것이며, 이는 곧 자신의 기조에 맞춰 컷오프 칼날을 마음껏 휘두를 수 있는 인사에게 공천권을 맡길 가능성이 크다는 것이다.

지도부와 주요 당직자를 신선한 얼굴로 바꾼다고 하더라도, 공천에서 국민 눈높이에 맞는 물갈이가 이뤄지지 않는다면 총선을 앞두고 반쪽짜리 혁신에 그쳤다는 지적을 받을 수 있어서다.

한 위원장이 강남 등 텃밭을 지역구로 하거나 비례대표 앞 순번을 받을 것이라는 예상을 깨고 총선 불출마를 선언하며 선제적으로 희생하는 모습을 보인 것도 이런 관측에 힘을 싣고 있다.고강도 인적 쇄신을 위해 사전 정지작업을 했다는 해석인 셈이다.

그간 정치권에서는 국민의힘 공관위원장 후보로 김한길 국민통합위원장, 김병준전 자유한국당 비대위원장, 안대희 전 대법관, 인요한 전 혁신위원장 등이 거론돼 왔다.
다만, 이들 모두 기존 정치권에서 활동한 이력이 있어 기득권층에 가깝다는 이미지를 갖고 있어 변화의 바람을 몰고 올 신선함이 부족하다는 평가가 많다.

당 관계자는 “한 위원장의 인사 스타일을 고려하면 공관위원장도 영남 출신이나노회한 정치인이 아닌 전국구 비정치인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고세리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