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석봉 대구지사장
홍석봉 대구지사장

2023년 계묘년(癸卯年)이 저물고 있다. 말 그대로 다사다난했던 한 해였다. 고금리·고유가·고환율 속에 국민의 삶은 피폐해졌다. 경제는 바닥을 기고 있고 정치는 정쟁으로 날밤을 지샜다. 그나마 손흥민 등 스포츠 스타의 활약이 위안이 됐다.

세밑 어수선한 정국 속에 국민의힘이 법무부장관 출신의 50세 정치 신인을 여당의 ‘얼굴마담’으로 내세웠다. 한동훈의 비상대책위원장 수락연설은 통상적인 정치 연설과는 결이 달랐다. 그는 자신을 내려놓았다.

국민만 보고 가겠다고 했다. 보수는 그의 연설에 환호했다. 내년 총선 불출마를 선언, 배지와 자리에 연연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오직 동료 시민, 이 나라의 미래만 생각하면서 승리를 위해 헌신하겠다고 했다. 더불어민주당의 폭주를 막고 운동권의 특권 정치를 배격하겠다고 공언했다. 불체포특권 포기자만 공천하겠다고도 말했다.‘선민후사’ 하겠다며 자기 희생의 의지를 보였다. 국민이 바라고 듣고 싶었던 외침이었다.

그는 ‘여의도 사투리’를 쓰지 않겠다고 했다. 정치권의 말만 앞세운 치적 자랑과 알맹이 없는 답변, 헛된 구호를 배격하겠다는 다짐이다. 한동훈 표 리더십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했다. 그의 당찬 결의에 경의를 표하는 국민이 적잖다. 한동훈이 나오자마자 여당 지지율이 떴다. 단박에 차기 대선주자 1위로 올라섰다. 국민의 열망과 보수의 갈구가 만든 현상이었다.

한동훈 표 공정과 상식을 기대하는 국민이 적지않다. 정치경력이 없는 조선제일검이 검을 얼마나 잘 벼리고 써느냐에 달렸다. 국민은 정쟁을 일삼으며 금배지만 바라보는 정치권에 환멸을 느낀다. 정치에 좌절했다. 하지만, 한동훈의 등장과 그의 선언은 국민에게 한가닥 희망을 주었다. 새 바람을 몰고 올 조짐이다. 국민의 기대도 크다. 국민의힘에 정치후원금이 쏟아지고 있다. 한동훈 효과다. 이젠 한동훈 표 혁신이 필요하다.

한동훈의 등장은 정치 혁신의 신호탄이나 다름 없다. 정치권은 그동안 2030을 영입하는 의욕적인 정치실험이 참담한 실패로 끝나고 말았다. 정치판에만 들어서면 금방 낡은 정치언어와 문화에 젖어들었다. 이준석과 박지현으로 대변되던 세대교체는 혁신 무늬만 그리다가 말았다.

반면 한동훈은 세대교체를 이룰 수 있는 토대를 갖췄다. 참신성, 개혁성, 이미지 등이 남다르다. 정의의 칼을 휘두르며 부패와 부정에 맞선 경험이 있다. 정치권의 환부에 사정 없이 메스를 들이대도 될 듯 하다. 이참에 상향식 공천도 재고해야 할 것 같다. 노회한 정치꾼들이 공천권을 조자룡 헌칼쓰듯 휘두르게 놔두어서도 안 된다. 바야흐로 TK 정치권도 바람 앞의 등불이다. 소신 없이 눈치만 보던 정치인들은 좌불안석이다. 지역 정치권도 변화와 혁신이라는 대세의 흐름에 비껴 갈 수는 없다.

한동훈 앞에는 장애물도 적지 않을 것이다. 하지만 ‘함께 가면 길이 된다’는 한동훈식 좌표설정은 연착륙 보증수표가 될 수 있다.

2024년은 갑진년(甲辰年), 청룡의 해다. 비상하는 청룡처럼 우리 정치가 한단계 더 성숙해지길 소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