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면적 2만㎡·지하 2층·지상 6층 규모… 2026년까지 995억 투입
창업열린공간·지식산업센터와 연계, 스타트업 발굴·성장 등 지원

임당 유니콘파크 기공식에 참석한 기관단체장들이 공사 시작을 알리는 삽질을 하고 있다. /경산시 제공

[경산] 경산시는 21일 경산실내체육관 주경기장에서 이철우 경상북도지사 등 기관단체장과 지역주민 300여 명이 참석한 ‘임당 유니콘파크’의 거점 역할을 할 창업 열린 공간과 지식산업센터 건립공사 기공식을 했다.

지난 2020년과 2021년 중소벤처기업부 국가 공모사업인 지식산업센터와 창업 열린 공간 사업을 연달아 유치하는 데 성공한 경산시는 지난해 시민 공모를 통해 새로운 벤처창업 브랜드 ‘임당 유니콘파크’를 발표하고 1년간의 설계 용역 후 본격적인 공사에 들어가는 것이다.

총사업비 995억 원(국비 286억 원)을 투입해 지하 2층, 지상 6층, 전체면적 2만1천702㎡ 규모로 2026년 완공 예정인 임당 유니콘파크는 120여 개의 기업 입주 공간과 다양한 기업 편의시설을 마련해 쾌적한 근무 환경을 제공한다. 지상 1층은 코워킹 스페이스, 이벤트홀, 카페 등 입주기업 편의 공간이 조성되며 지상 2층은 입주기업의 성장을 돕는 다양한 창업지원 기관과 협업 기관의 사무공간이, 지상 3층부터 4층까지는 입주기업 전용 공간으로 기업 요구를 반영한 업무 전용 공간으로 조성된다.

지상 5층은 42경산이 이전해 SW 고급 인력 양성과 기업협업의 공간으로 특화되고 지상 6층은 체력단련실, 구내식당, 옥상정원 등을 배치해 여가와 문화가 공존하는 복합공간으로 조성된다.

시는 대구 도시 철도 2호선 임당역에서 영남대역 사이 총 5만 평 규모의 경산대임 공공 주택지구에 기업과 연구기관이 입주할 수 있는 ICT 벤처창업 밸리를 조성해 임당 유니콘파크의 역할에 힘을 실어 주게 된다.

조현일 경산시장은 “임당 유니콘파크가 준공되면 스타트업 발굴부터 성장 지원까지 벤처창업을 대표하는 랜드마크가 될 것”이라며 “경산시가 ICT 벤처창업의 성지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지역 청년 정주 여건 개선과 규제 개혁, 투자생태계와 창업문화 구축 등 다양한 지원사업을 통해 청년 창업 도시 경산을 조성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심한식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