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분군 입구에 표지석 제막식
올해 9월 등재 축하 기념 행사
유공자 표창·고유제 등 풍성

고령 지산동 고분군 세계유산 등재기념 표지석. /고령군 제공

[고령] 고령군은 20일 대가야박물관 및 대가야문화누리에서 ‘고령 지산동 고분군’의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 기념 행사를 개최했다.

고령 지산동 고분군을 비롯한 가야고분군은 지난 9월 사우디아라비아 리야드에서 개최된 제45차 세계유산위원회에서 우리나라 16번째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등재되었다.

가야고분군은 1천500년 전 가야의 실체를 증명하는 독보적인 증거로 그 가치를 인정받았다. 특히 고령 지산동 고분군은 가야 정치체 중 가장 넓은 영역을 포함해 고대국가를 이룩한 대가야 지배층의 무덤군으로 평가된다.

이날 행사에서는 세계유산 등재 고유제, 표지석 제막식, 기념식수, 등재기념식, 군립가야금연주단 축하공연 등 다양한 행사가 연이어 개최됐다.

고유제는 나라에 큰 일이 있을 때 지내는 제사로 이날 대가야종묘에서 고령군민의 숙원사업이었던 지산동 고분군의 세계유산 등재를 하늘과 조상에게 고하는 고유제를 올렸다.

또 지산동 고분군의 입구에 세계유산 등재를 공표하고 방문객에게 세계유산이 등재되었음을 상징하는 세계유산 표지석을 세웠다.

행사는 대가야 건국신화와 지산동 고분군을 주제로 한 샌드아트 퍼포먼스를 시작으로 등재경과보고, 유공자표창, 세계유산 등재 선포 및 보존관리 서약 퍼포먼스가 진행됐다.

기념식에는 이남철 고령군수를 비롯해 김상철 경북도 문화관광체육국장, 김명국 고령군의회 의장, 노성환 경북도의회 의원 등 많은 내빈들이 참여했다. 행사는 세계유산 등재를 기념하는 고령군립가야금연주단의 정기공연으로 마무리됐다. 가야금연주단과 소리꾼 오정해를 비롯한 다양한 공연들 기념행사를 보다 풍성하게 만들었다.

이남철 고령군수는 “고령군의 10여년에 걸친 숙원사업이었던 고령 지산동 고분군의 세계유산 등재를 완수한 것을 고령군민 모두가 한자리에서 자축하고 기념하는 행사를 마련한 것을 기쁘게 생각하며, 앞으로 세계유산도시로서 나날이 달라지는 고령군을 만들어가겠다”고 밝혔다. /전병휴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