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4월 1일자 폐쇄 공고에
“대체시설 마련까지 유보해야”

대구시가 지난 8일 축산물도매시장 폐쇄 공고를 한 것과 관련, 시민단체가 대구 축산물도매시장과 도축장 운영기한을 연장하라고 촉구했다.

대구경제정의실천연합(이하 대구경실련)은 12일 시의회가 ‘대구시 축산물도매시장 설치 및 사용 조례 폐지조례안’을 심의하지도 않은 상태에서 축산물도매시장 폐쇄 절차를 진행하고 있다며 문제를 제기했다.

앞서 대구시 공고에 따르면 축산물도매시장 폐쇄일자는 내년 4월 1일로, 축산물도매시장을 폐쇄하고 후적지를 도시철도 4호선 차량기지로 제공해 시민 편의를 도모할 예정이다.

대구경실련은 “2030년 개통을 목표로 하는 도시철도 4호선의 차량기지 건설을 이유로 대구시가 다수 시민의 생계가 걸려 있는 축산물도매시장을 조기 폐쇄하려는 것”이라며 “‘2022년도 축산물도매시장 및 도축장 운영 실태 특정감사 결과’의 축산물도매시장 현황에 따르면 도축장은 236명이 일을 하는 사업장인데, 만약 축산물도매시장·도축장을 조기 폐쇄하면 이들 중 상당수가 대책을 마련하지 못한 상태에서 일자리를 잃을 가능성이 크다”고 꼬집었다.

이어 “경북도는 문서로 대구시의회에 경북지역 양돈농가의 혼란과 피해 최소화를 위해 축산물도매시장 운영연장을 적극적으로 검토해 줄 것을 요구했는데, 이와 달리 대구시는 조기폐쇄를 일방적으로 강행하고 있다”며 “관련 종사자들이 대안을 마련하고, 경북도 등 관련 기관이 대체시설을 마련할 때까지 축산물도매시장·도축장 폐쇄 처분을 유보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안병욱인턴기자 eric4004@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