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미 CCTV 관제센터와 고아 여성자율방범대 협력치안 부문 베스트 선정

최주원 경북경찰청장이 5일 구미시를 방문해 CCTV 통합관제센터와 고아 여성자율방범대에 베스트 인증패와 감사장을 수여했다.

경북경찰은 매년 상·하반기 협력치안 부문(CCTV 관제센터, 자율방범대)에 대한 업무성과 우수자를 베스트로 선발하고 있으며, 올해는 ‘구미 CCTV 관제센터’와 ‘고아 여성자율방범대’가 베스트에 선정됐다.

먼저 구미 CCTV 관제센터는 사람의 움직임이나 색깔 구분 등이 가능한 선별관제 지능형 CCTV를 3천50대 운영해 관제의 사각지대나 자칫 놓칠 수 있는 위험한 상황까지 면밀하게 관제함으로써, 지역민의 불안 요인을 사전에 속속들이 찾는 예방 활동에 기여했다.

‘고아 여성자율방범대’는 고아파출소와 함께특수시책으로 ‘수요합동순찰-day’를 운영, 관내 산책로와 읍사무소·문화센터 등 다중운집장소 위주로 예방 순찰을 실시, 노인 교통사고 및 청소년 탈선을 미연에 방지하는 등 민경 협업치안의 우수사례를 보여주고 있다.

이후 최 청장은 자율방범대 등 협업단체와 함께 구미 중앙시장을 찾아 방문객들에게 ‘찾아가는 공동체치안활동’ 범죄예방 캠페인을 진행했다. 이날 행사에서는 중앙시장에 경찰 부스를 설치해 보이스피싱 및 빈집털이 등 다양한 범죄와 교통사고 예방 홍보를 실시하고, 주민들과 소통하는 시간을 가졌다.

또한, 중앙시장 상인회 및 자율방범대원 10여 명과 지역 치안과 관련된 현장의견을 나누는 간담회를 통해, 주민의 평온한 일상을 지키려면 경찰이 어떤 활동을 해야 할 지를 경청했다.

이 자리에서 이수욱 상인회 연합회장은 “올해 전국적으로 사건·사고가 많이 발생했는데, 지역 안전과 범죄 예방을 위해 상인과 경찰이 협업해 안전한 상권을 만드는 데 기여하고 싶다”고 건의했다.

최주원 청장은 “지역 안전을 위해 노력해주시는 자율방범대 등 민간 협력단체에 대해 감사의 마음을 전한다”며 “신설되는 기동순찰대, 형사기동대 등을 치안 수요가 많은 곳에 집중 투입해 도민들이 불안하지 않고 안전함을 느낄 수 있도록 가시적인 경찰활동을 대폭 늘리겠다”고 말했다.

/피현진 기자 phj@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