칠곡문화관광재단 ‘사진전’… 내년 1월28일까지 예태미술관
글꼴 만들고 래퍼활동 할머니
청와대 초청받은 초등학생 등
평범한 이웃들 앵글에 담아내

칠곡사람들 사전전 개막식에서 김재욱 칠곡군수가 칠곡을 빛낸 30인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칠곡군 제공
[칠곡] 칠곡문화관광재단은 1일부터 내년 1월 28일까지 칠곡공예테마공원 예태미술관에서 나눔과 선행상으로 청와대 초청받은 초등생부터 여든이 넘은 나이에 글꼴을 만들고 래퍼 활동 하는 할머니까지 칠곡군을 빛낸 30인의 사진전을 연다.

사진전은 유니세프로부터 특별상을 받은 한상무 작가가 사진촬영을 맡았고 전국적인 명성을 얻거나 본보기가 되는 인물들로 마련됐다.

사진전에 포함된 인물로는 용돈으로 이웃을 도와 예능프로그램 출연과 대통령취임식에 초청받은 육지승(왜관초·5) 군과 미군 실종 장병을 찾아 달라는 손 편지로 주한미국대사로부터 감사장을 받은 유아진(순심여중·1) 학생이 포함됐다.

또 코로나 극복을 독립운동 정신으로 하자는 메시지로 대통령 초대로 광복절 행사를 같이한 칠곡군 출신 독립운동가 장진홍 의사의 현 손녀 장예진 학생이 이름을 올렸다.

이와 함께 인기 고공 행진 중인 칠곡할매래퍼 최순자(78), 칠곡할매글꼴 추유을(89) 등의 할머니와 할머니들에게 한글을 지도했던 장혜원·정우정 성인문해 강사도 함께했다.

손영실 칠곡문화관광재단 대표이사는 “칠곡에 거주하는 이웃들의 삶의 스토리를 편안하게 사진에 담는 프로젝트를 통해 칠곡 사람들이 가진 다양성과 가치를 드러냈다”며 전시회 기획 의도를 밝혔다.

김재욱 칠곡군수는 “6·25전쟁 당시 절체절명의 위기에서 칠곡을 지켜낸 것은 첨단 무기가 아닌 지게를 짊어지고 고지에 오른 군민”이라며 “이번 전시회를 통해 평범한 주민이 칠곡군 발전의 주인공이자 원동력이라는 사실이 알려지길 바란다”고 전했다.

/강명환기자 gang3533@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