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가 허미숙 첫 개인전
“전국 방방곡곡 문화 유적지 찾아
20여 년간 쉼 없이 앵글에 담아내
예술가치 재조명 사명이라 생각”
포항호텔영일대… 7일까지 진행

허미숙作

“‘역사를 잊은 민족에게 미래는 없다’는 말이 있죠. 불국사 대웅전, 감은사지 삼층석탑, 첨성대…작품 속 우리 문화재들이 지닌 오랜 역사성을 새롭게 느끼면서, 많은 분이 공간과 시간을 함께했으면 합니다”

포항에서 활동하는 허미숙 사진작가 첫 개인전 ‘천년의 문을 열다’가 지난 2일부터 오는 7일까지 포항 호텔 영일대 갤러리웰에서 열리고 있다.

허 작가는 “흘러간 시간 속에 남겨진, 혹은 잊힌, 우리 지난 삶의 흔적들을 찾아가는 일은 나를 발견하는 수단이며 함께 하는 동반자”라면서 그만의 독특한 개성 넘치는 작품을 선보인다.

작가는 자신만의 자아를 찾고 사진에 대한 예술적 가치를 발견하기 위해 10여 년의 시간을 피사체에 대한 관찰과 사색을 통해 문화재라는 대상을 찾아냈다.

허미숙 사진가
허미숙 사진가

허 작가는 “인문학을 공부하면서 우리 역사에 관심을 두었다. 계절을 따라 카메라를 들고 줄곧 달린 20여 년, 강산이 두 번 바뀐 시간”이라며 “쉼 없이 이어온 답사 걸음은 전국 방방곡곡 우리의 문화재 유적지가 있는 곳이면 걸음 하지 않은 곳이 없을 정도다. 과거로의 여행은 누군가는 해야 할 일이기에 그 사명에 과거와 현재가 어울려 역사가 되고 그 역사를 딛고 미래로 다가올 유적들을 찾아가서 만나면 정성을 다해 기록으로 남기고자 했다”고 전했다.

이어 “돌덩어리로 만들어진 탑이나 비석, 사찰들의 공간성, 시간성, 추상성, 회화성을 유적이라는 존재적 가치에 심미적 감성을 더불어 나타내고자 했다”며 “사진이 하는 가장 유용한 기능을 책임감 있게 다하는 작업을 통해 예술적 가치를 높이고 싶었다”고 설명했다. 작가는 전시하고 있는 흑백 사진 33점을 통해서 시간이 갈수록 퇴락하고 손상돼 가는 한국의 미를 인식의 거울에 비추듯 존재 가치를 나타내고자 했다.

허미숙 작가는 “남겨진 유물들이 하고 싶은 이야기, 그들의 소리 없는 함성을 앵글에 담는 것은 왜곡될 수 없는 진실을 전달하는 일이기에 그 의미는 참으로 크다고 할 수 있다”며 “지난 세월 그대로 사진으로 남기는 일, 오늘도 해야 하는 일, 천년의 문 안으로 들어가는 일은 끊임없이 지속되어야 함을 말하고 싶다”고 전했다.

/윤희정기자 hjyun@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