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 악영향” 여권 우려 목소리
김 대표 30일 부산 의원들과 회동
부산경남 민심 다독일 방안 모색

2030 세계박람회(엑스포) 부산 유치가 불발되자 여권에서는 “네트워크 자산을 얻은 것은 분명하다”며 격려의 목소리가 이어졌다. 다만 일각에서는 엑스포 유치 실패가 내년 총선에 악영향을 끼칠 것이란 우려도 나오고 있다. 이에 국민의힘은 부산 민심을 다독일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야당은 정부·기업 관계자의 노고를 격려하면서도 윤석열 정부의 외교적 실책을 부각했다.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는 29일 페이스북을 통해 “부산 엑스포의 꿈은 멈추게 되었지만 세계를 향한 대한민국의 발걸음은 계속될 것”이라며 “이번 유치전에서 체득한 외교적 경험은 앞으로 대한민국이 글로벌 중추 국가로서의 역할을 해 나가는 데에 큰 자양분이 될 것”이라고 했다.

국민의힘 박정하 수석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정부와 국회, 기업과 모든 국민이 ‘원팀’으로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했다”며 “82개 나라 정상에서 직접 엑스포 부산 유치를 홍보한 윤석열 대통령을 비롯해 정부·기업·국민이 혼연일체로 뛰었던 그 땀과 노력은 절대 헛되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안철수 의원도 “아쉽게도 기대하던 결과를 얻지는 못했지만, 이번 도전을 계기로 부산은 대한민국의 자랑스러운 도시로 전 세계에 알려졌다”며 “또 우리의 외교 무대가 아프리카, 중남미의 개발도상국으로 한층 확대되고 부산은 다양한 국가와의 교류 경험과 네트워크를 쌓는 소중한 기회를 얻을 수 있었다”고 강조했다.

이런 가운데 국민의힘은 부산엑스포 유치 실패가 내년 총선에서 부산·경남 지역 표심에 미칠 영향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이에 김 대표는 30일 오전 부산 지역 의원들과 간담회를 열고 민심 수습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더불어민주당은 부산·경남 민심의 역효과를 우려해 발언 수위를 낮추는 모습이다. 민주당 이재명 대표는 “부산 2030 엑스포 유치가 불발됐다. 참으로 안타깝게 생각한다”며 “유치를 기원하던 부산 시민들과 국민 여러분께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비록 엑스포 유치는 실패했지만, 가덕도 신공항·광역 교통망 확충 등 남은 (부산의) 현안 사업들이 중단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민주당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홍익표 원내대표도 “유치를 위해 노력해 온 정부와 기업, 민간 단체의 노고에 격려 말씀을 드린다”며 “비록 엑스포 유치에는 실패했지만 부산을 비롯한 부울경 지역발전과 대한민국의 새로운 도약은 계속될 것”이라고 했다. 다만 민주당 일부 의원들은 ‘윤석열 정부 책임론’을 꺼내들었다. 김경협 의원은 “충격적이고 참담한 대패”라며 “편가르기 이념외교, 글로벌 흐름을 읽지못한 무능외교의 결과, 세계잼버리대회 실패에서 보여준 국제대회 운영능력·국격추락, 9.19군사합의 무력화로 한반도 불안, 전쟁위기 고조의 결과 또 문재인 탓하려나”라고 꼬집었다. 우원식 의원은 “이번 유치 실패는 윤석열 정부의 무능함과 외교 참사가 원인”이라며 “분명한 책임이 뒤따라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박형남기자 7122lov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