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대구전통춤의 밤 - 숨, 어우르다’
대구 출신 명무 7인 무대에
첫 무대 춘앵전 독무에 이어
수건춤·부정놀이춤 등 공연

부정놀이춤
부정놀이춤

우리 전통춤의 명맥을 이어가는 전통 춤꾼들이 한자리에 모인다.

대구무용협회가 주최·주관하는 ‘2023 대구전통춤의 밤- 숨, 어우르다’가 오는 12월 2일 오후 7시 달서아트센터 청룡홀에서 열린다.

 

교방살풀이춤.
교방살풀이춤.

올해 3회째를 맞은 이번 공연에서는 대구 지역 출신의 명무 7인이 무대에 오른다. 한국문화의 대표 정서인 ‘한(恨)’이 녹아든 전통춤에 깃든 특유의 ‘흥’과 ‘멋’을 춤의 숨으로 어우러낸다.

첫 무대로는 ‘춘앵전 (출연 김희경)’이 공연된다. 궁중정재 중 가장 널리 알려진 춘앵전은 독무로, 꾀꼬리를 상징하는 노란색 앵삼을 입고 화문석 위에서 추는 것이 특징이다. 이어 선보이는 ‘가인여옥(출연 장윤정)’은 벽옥같이 아름다운 여인이라는 이미지를 소재로 단아한 절제미 가운데 흥과 멋이 있는 여인의 심성과 자태를 표현한다.

 

수건춤
수건춤

‘수건춤(출연 김우석)’은 대구광역시 무형문화재 제18호로 지정된 춤이다. 인간 삶의 희로애락을 수건에 담아 다양한 춤사위로 표현한다. 경기 무속춤 중에서 최고의 예술성을 지닌 춤으로 평가되는 ‘부정놀이춤(출연 박성희)’이 이어진다. 또 ‘장구춤(출연 엄선민 외 4명)’은 장구를 비스듬이 어깨에다 둘러메고 끈으로 허리와 어깨를 고정시킨 뒤 여러 가지 장단에 맞춰 추는 춤을 5인 군무로 구성한 것이다.

‘지게춤(출연 김현태)’은 지게를 소품으로 사용해 자진모리 장단으로 구성된 명창 김소희 선생의 ‘농부가’에 맞춰 독특하고 세밀한 춤사위로 구성한 춤이다. 마지막으로 임이조류 교방살풀이춤(출연 채한숙)’은 1978년 초연됐으며, 기존의 한을 담은 살풀이춤과는 다른 느낌의 춤으로 여성의 품위와 격조 있는 분위기를 표현한다.

 

장고춤
장고춤

전석 초대 공연이다.

변인숙 대구무용협회장은 “대구 춤꾼들의 춤의 전통을 잇고, 우리만의 정서와 오래전부터 이어져오는 아름다움을 함께 즐길 수 있는 뜻깊은 시간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윤희정기자 hjyun@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