市, 최고품질 쌀 ‘미소진미’ 선봬
서울시민 200명 대다수 큰 만족
“상주쌀 우수성 현장서 직접 검증”

[상주] 상주시가 쌀 소비촉진과 판로 확대를 위해 서울에서 상주쌀 밥맛평가회를 개최해 시민들로부터 호평을 받았다.

상주시농업기술센터(소장 조인호)는 지난 17~18일 이틀간 서울 종로구 상생상회(서울시지역상생교류단)에서 서울시민 200명을 대상으로 상주쌀에 대한 밥맛평가회를 열었다.

아울러 500여명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상주쌀 소비촉진 및 상주시 홍보 행사도 함께 진행했다.

이번 평가회는 당초 농업기술센터에서 상주시 식량 산업 관계자들과 함께 매년 실시했던 식미평가회를 실제 구매력이 있는 소비자들의 냉정한 평가를 받기 위해 장소를 대도시 소비자 곁으로 옮겨 진행했다.

밥맛평가회에서는 상주쌀 2품종(미소진미, 일품)을 두고 모양, 냄새, 맛, 찰기, 질감 등 5가지 특성에 대해 소비자들로부터 평가를 받았다.

이 결과 평가에 참여한 200명의 서울시민 대다수가 큰 만족도를 나타내 고품질 상주쌀의 위상을 다시 한 번 확인했다.

평가대상이었던 미소진미는 2020년 농촌진흥청이 개발한 최고품질 쌀로 2021년~2022년 농업기술센터에서 실시한 식미평가회에서 2년 연속 종합 순위 1위에 올랐다.

이에 따라 미소진미는 앞으로 일품과 함께 상주를 이끌어갈 대표 쌀로 주목받고 있다.

이번 밥맛평가회가 열린 상생상회는 2018년 서울시가 중·소농을 도우면서 소비자에게 안전한 먹거리를 제공하기 위해 개장한 농·특산물 판매장이다.

상주시에서도 13개 업체가 입점해 59개 품목을 판매하고 있다.

김정수 상주시 기술보급과장은 “대도시에서 밥맛평가회를 개최해 상주쌀의 우수성을 현장에서 직접 검증받을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상주쌀의 품질관리와 소비자 신뢰 확보 및 이미지 각인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곽인규기자 ikkwack@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