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 중 출생지 경주서 발족, 현창사업 등 펼쳐
예인 조금화 양녀였던 문정선생, 권번서 가무악 익혀
승무·검무·가야금·단소 등 두루 사사… 40세 때 귀향
무형문화재 최은경 등 후학양성 매진 전통예술 맥 이어

이말량 선생이 생전 최은경 문정 이말량 국악보존회장과 공연하는 모습. /최은경 제공

경주 출신으로서 영제줄풍류의 마지막 거장인 문정(汶汀) 이말량(李末良·1908∼2001·사진) 선생의 전통예술의 맥을 잇고 기리기 위한 국악보존회가 창립된다.

문정 이말량 국악보존회(회장 최은경·국가무형문화재 경기민요 이수자)는 이달 중 이말량 선생의 출생지 경주에서 국악 문화의 발전과 계승에 목적을 두고 국악보존회를 발족할 예정이라고 20일 밝혔다.

보존회는 경주지역을 중심으로 활발했던 영남줄풍류를 지역의 우수한 전통예술로 부흥시키고 체계화하는데 기여한 문정 선생의 위대한 업적에 대한 역사적 재조명과 현창사업을 벌일 계획이다.

문정 이말량 선생은 경주에서 태어나 경주 예인 조금화(1888~1921)의 양녀로 들어가 예인의 길을 걷게 됐다.

10대에 함흥 반룡권번으로 가서 전통 가무악의 교육을 받았고, 20대와 30대까지 그곳에서 활동하고 생활하다가 40세 때 경주로 귀향했다. 10세부터 14세 때 박경원(1856년생)에게 승무와 검무 및 양금풍류를 배웠고, 15세와 16세 때 정용운에게 가야금풍류와 가야금산조·가야금병창을 배웠으며, 김계선에게 승무를 배웠다.

18세 때인 1925년 이소향과 함께 정남희에게 가야금산조와 가야금병창을 배웠고, 19세 때 한성준에게 승무를 사사했다. 40세 때인 1947년 경주로 이주한 그녀는 한때 영제시조(嶺制時調)의 명창 최창로에게 거문고풍류와 단소풍류를 배웠다.

경주에서 최창로에게 배운 이말량의 영제줄풍류는 국립부산국악원의‘이말량전 영제줄풍류’에 소개됐다.

1984년 5월 은퇴 기념공연을 열었고 성악가(가야금병창)·가야금 연주가로서 경주 동도국악원의 사범이었으나, 지금까지 음악학계에 널리 알려지지는 않았다. 그녀의 제자로는 최은경·김난·김은주·죽파부인·최복규·이명실·윤소희·이지영 등이 있다.

문정 이말량 국악보존회는 포항을 주축으로 활동하고 있는 국악인 최은경(국가무형문화재 경기민요 이수자·경상북도 무형문화재 가야금병창 이수자·포항예술고 강사)을 비롯해 이지영 서울대 교수, 김성혜 동국대 강사, 이정화(이말량의 딸·칠곡군 왜관읍) 등 그의 제자 등이 참여해 추모 공연 등 선생의 업적을 계승 발전시키는 사업을 해나갈 예정이다.

최은경 문정 이말량 국악보존회장은 “우리 지역의 명무이셨고 영제줄풍류의 맥을 마지막으로 이어오실 뿐 아니라 경주지역 인재 양성을 위해 장학금을 기증하신 선생님의 예술혼을 기억하고 계승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한 시점이라 생각한다”며 “다소 늦은 감이 있지만, 보존회를 통해 후진 양성과 국악 대중화에 기여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할 것”이라고 말했다.

/윤희정기자 hjyun@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