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발레단 공연 ‘호두까기인형’
23~24일 대구문화예술회관서

국립발레단 ‘호두까기인형’ 공연 모습. /대구문화예술회관 제공

대구문화예술회관은 온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특별기획으로 국립발레단의 ‘호두까기인형’을 오는 23, 24일 오후 7시30분 팔공홀 무대에 올린다.

크리스마스 시즌 최고 인기 공연으로 전석 매진을 기록하는 스터디셀러 작품인 발레 ‘호두까기 인형’은 고전발레 3대 걸작으로 꼽힌다. 독일 작가 E. T. A 호프만의 동화 ‘호두까기인형과 생쥐왕’을 각색한 작품으로 프랑스 안무가 마리우스 프티바가 춤을 구성하고, 차이콥스키가 곡을 써서 1892년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 마린스키 극장에서 처음 올려졌다. 이후 130년이 넘게 전 세계 관객의 사랑을 받고 있는 스테디셀러 작품이다.

눈 내리는 크리스마스이브에 호두까기 인형을 선물받은 소녀가 꿈속에서 왕자로 변신한 호두까기 인형과 함께 환상의 세계로 모험을 떠나는 내용을 담고 있다. 남녀 주인공의 우아한 그랑 파드되(2인무)를 비롯해 하얀 눈송이와 한 송이 꽃이 된 무용수들의 군무 등 명장면이 펼쳐진다.

국립발레단은 러시아 볼쇼이 발레단 버전으로 발레 안무의 거장 유리 그리고로비치의 작품을 지난 2000년 초연, 20여 년간 매해 전석 매진을 이뤄내며 그 인기를 증명하고 있다. 국립발레단의 공연은 러시아 안무가 유리 그리고로비치 버전이다. 특히 무용수들이 하늘에서 떨어지는 눈꽃송이를 표현하며 춤추는 1막의 피날레 눈송이 춤과 세계 5개국(스페인·중국·러시아·프랑스·인도)의 민속춤을 가미한 군무, 30여 명의 무용수가 만들어내는 꽃의 왈츠는 누구나 극을 즐길 수 있게 만든다.

주인공 소녀 마리 역은 박슬기·최유정이, 왕자 역은 허서명·양준영이 각각 맡았다.

한편, 한국의 발레를 대표하는 국립발레단은 1962년 창단된 대한민국 최초의 직업발레단으로 국내 최고의 무용수들과 세계 유명 작품을 레퍼토리로 보유하고 있다. /윤희정기자 hjyun@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