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모의평가보다 난이도 높아

2024학년도 대입 수학능력 시험이 시행된 16일 오후 포항시 북구 유성여고에서 시험을 마친 수험생들이 환한 표정으로 시험장을 나서고 있다.  /이용선기자
2024학년도 대입 수학능력 시험이 시행된 16일 오후 포항시 북구 유성여고에서 시험을 마친 수험생들이 환한 표정으로 시험장을 나서고 있다. /이용선기자

올해 대학수학능력시험은‘킬러문항’이 배제됐지만, 상당히 변별력을 갖췄다는 평가다. 난이도는 지난해 수능과 올해 9월 모의평가보다 높아 ‘킬러문항’ 배제에 따른 우려와 달리 최상위권 변별력을 갖춘 것으로 분석한다.

1교시 국어 영역은 공통과목(독서, 문학)과 선택과목(화법과 작문, 언어와 매체)으로 출제됐다. <관련기사 7·12면>

난이도는 지난해 수능과 올해 9월 모의평가보다는 다소 어렵게 출제됐고, 공통과목인 독서, 문학의 경우 ‘킬러문항’이 배제됐다.

킬러문항이 배제되면서도 공교육 과정을 통해 준비할 수 있는 시험이라는 기존 출제 경향이 유지돼 수험생들의 혼란은 없을 것으로 보인다.

또한 공통과목인 독서, 문학과 선택과목인 화법과 작문, 언어와 매체에서 다양한 난이도의 문항이 출제돼 변별력을 확보했다.

변별력 높은 문항은 독서, 문학, 화법과 작문, 언어와 매체 전 영역에 걸쳐 출제됐다.

특히, 독서 10번, 15번, 27번, 40번, 9번 문항 등은 수험생이 다소 까다롭게 느꼈을 것으로 예상한다.

2교시 수학영역은 올해 9월 모의평가와 비슷한 기조를 유지하면서 최상위권에서의 변별력을 확보했다.

지나친 계산을 요구하거나 불필요한 개념으로 실수를 유발하는 문항은 배제됐고, 교육과정 근거(성취기준)를 따르면서도 최상위권을 변별할 수 있는 문항이 출제됐다.

또한 공교육과 EBS 수능교재를 통해 충분히 대비할 수 있는 시험으로 평가된다.

수학Ⅰ은 지수함수와 로그함수에서 4문항, 삼각함수에서 3문항, 수열에서 4문항으로 총 11문항이 출제됐다.

난도가 높은 문항은 수학적 추론 능력을 요구하는 문항이지만 기존 기출문제 및 EBS 수능교재에서 다뤘던 유형과 개념을 중심으로 출제됐다.

수학Ⅱ는 함수의 극한과 연속에서 2문항, 다항함수의 미분법에서 5문항, 다항함수의 적분법에서 4문항이 출제됐다.

난도가 높은 문항은 그래프를 추론해 가능한 함수를 구성하는 문항이었다.

3교시 영어 영역은 지난해 수능보다 다소 어렵고, 올해 9월 모의평가와 비슷하게 출제됐다.

추상도가 높은 소재를 배제했고, 문제풀이 기술보다는 지문을 충실하게 읽고 이해해야만 하는 문항을 다수 배치해 전체적인 변별력을 확보했다.

듣기 17문항, 읽기 28문항으로 출제했고, 소위 ‘킬러문항’의 요소를 배제했다.

지문 속에서 우리말로 번역해도 이해하기 어려운 과도하게 추상적인 표현을 배제하고, 24번(제목 추론), 33∼34번(빈칸 추론), 37번(글의 순서), 39번(문장 삽입) 등의 변별력 있는 문항을 구성했다.

송원학원 차상로 진학실장은 “수학영역의 난이도는 지난해 수능보다 약간 쉽게, 9월 모의평가와 비슷하게 출제됐고, 선택과목 난이도 조정을 통한 변별력 확보 노력이 엿보인다”며 “국어와 수학 모두 일정한 변별력을 확보해 두 영역이 모두 중요한 변수로 활용될 가능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이어 “영어 영역은 학년도 수능과 문항 배치가 유사하고 친숙한 소재를 다루었으나, 충실하게 지문을 읽고 선택지를 분석해야 풀 수 있는 문제를 다수 배치해 지난해 수능보다 다소 어렵고, 올해 9월 모의평가와 비슷한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심상선기자 antiphs@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