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내 화합’ 본래 의미·취지 퇴색
혁신안이 되레 내홍 유발 지적도
사전 교감없이 일방적 조치 반감

국민의힘 혁신위원회가 대통합을 위해 ‘대사면’을 1호 안건으로 내놓았으나 잡음이 이어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혁신안이 오히려 당 내홍을 유발하면서 의미가 퇴색된 것이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31일 국민의힘 관계자 등에 따르면 혁신위는 이르면 오는 2일 열릴 최고위원회의에 징계자에 대한 대사면을 건의할 예정이다.

혁신위는 전날 인요한 혁신위원장의 주재로 회의를 열어 당 지도부에 1호 안건을 건의하기로 의결했다. 혁신위가 구체적으로 대상을 지명하지 않았으나 당권이 정지된 이준석 전 대표와 홍준표 대구시장, 김재원 최고위원 등이 거론되고 있다.

인 위원장이 1호 안건으로 대사면을 꺼내 든 것은 당내 친윤(친윤석열)계와 비윤(비윤석열)계 간 대립구도를 잠재우기 위한 ‘당내 화합’의 의미였다. 하지만 정작 이 전 대표와 홍 시장 등 당사자가 반발하면서 혁신안의 취지가 흐려지는 모양새다.

홍 시장은 사면이 의결된 전날 국회에서 “말도 안 되는 사유를 들어 징계하는 모욕을 주고, 이제 와서 사면하겠다는 제스처를 취한들 내가 그걸 받아주겠나”며 강하게 비판했고, 이 전 대표도 “아량이라도 베풀듯이 이런 식의 접근을 하는 것은 사태를 악화시킨다”며 우려했다. 또한 이들은 이번 사면안이 아무 의미가 없다고 지적했다. 홍 시장은 총선 출마 계획이 없고, 이 전 대표는 징계를 해제하지 않아도 선거 전인 내년 1월 당원권이 회복돼 출마에 문제가 없기 때문이다. 이들은 징계 자체의 당위성을 인정할 수 없고, 그런 상황에서 사전 교감도 없이 대사면을 언급하는 것이 일방적인 조치라는 것이다.

이러한 잡음이 이어지자 내부에서도 회의적인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김용태 전 청년최고위원은 이날 CBS 박재홍의 한판승부에 출연해 “혁신위에 전권을 주겠다고 했고 1호 혁신안은 의원총회 추인이 필요한 부분도 아니고 절차적으로 복잡한 부분은 아니기 때문에 최고위가 이것을 거절할 이유는 없다고 본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혁신위의 그 1호 안건이 조금 아쉽다”라며 “그러니까 본질적인 것을 다루지 못하고 수박 겉핥기식으로 뭔가 혁신하려고 했던 것 아닌가, 이런 생각이 든다”고 전했다.

하태경 의원도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서 “홍 시장이 징계 취소에 반대하는 건 아니고 ‘내가 뭐 죄인’이냐고 한다”라며 “당사자들이 불만을 가지고 있는 부분을 수용했으면 좋겠다. 대사면이라는 용어 대신에 그냥 징계 취소라고 하면 된다”라고 제안하기도 했다.

/고세리기자 ksr1@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