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산 집행 관련 국회 협조 당부

윤석열 대통령이 31일 국회 본회의에서 2024년도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 시정연설을 마친 뒤 퇴장하며 의원들과 악수하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윤석열 대통령은 31일 시정연설을 위해 국회 본회의장에 입장하면서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에게 악수를 청하는 등 과거와 다른 자세로 야당에 손을 내밀었다.

이에 일부 민주당 의원들은 일어나 악수를 한 반면에 자리에 앉아서 윤 대통령과 악수를 하는 의원들도 있었으며 일부 의원들은 윤 대통령에게 눈길을 주지 않고 악수를 외면하기도 했다.

윤 대통령은 단상에 올라 시정연설을 시작하면서 민주당 이재명 대표 등 여야 의원들에게 감사를 표했다.

윤 대통령은 “민생과 국가 발전을 위해 애쓰시는 김진표 국회의장님, 김영주·정우택 국회부의장님, 함께해주신 이재명 민주당 대표, 이정미 정의당 대표,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 홍익표 민주당 원내대표,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 그리고 여야 의원 여러분”이라고 언급했다.

이날 윤 대통령은 여당인 국민의힘을 앞세우지 않고 ‘민주당-정의당-국민의힘’ 순으로 발언하는 등 지난해 10월 시정연설과는 다르게 전개됐다.

또 지난해에는 민주당이 검찰의 이 대표 관련 수사를 문제 삼으며 시정연설 자체를 ‘보이콧’했고 윤 대통령도 연설에서 별도로 야당을 언급하지 않았던 점을 감안하면 진일보한 부분이라는 평가다.

이어 이날 예산안 집행과 관련해 수차례 야당을 비롯한 국회의 ‘협조’를 당부했고 첨단 산업 분야 세제 지원, 교권 4법 개정 등과 관련, “국회의 관심과 협조에 감사드린다”고 강조했다.

특히 윤 대통령의 이날 연설에는 전임 문재인 정부 비판도 등장하지 않아 최근 국무회의 등 공식회의에서 문 정부의 경제 정책 기조나 탈원전 정책 등을 직설적으로 비판한 것과는 대조를 보였다.

윤 대통령은 시정연설을 마치고 본회의장을 돌면서 여야 의원들과 인사를 나눴고 민주당 이 대표와도 재차 악수를 했다. /박형남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