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사우디 43년만에 공동성명

윤석열 대통령이 23일(현지시간) 영빈관에서 칼리드 빈 살만 알 사우드 사우디 국방장관(오른쪽)과 압둘라 빈 반다르 알 사우드 국가방위부 장관 접견에 앞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

사우디아라비아를 국빈 방문 중인 윤석열 대통령과 실권자 무함마드 빈 살만 왕세자는 24일(현지시간) 채택한 공동성명에서 “양국이 상호 투자를 더 확대할 여지가 크다는 점을 확인했다”며 “1962년 수교 이후 교역규모가 400배 증가하고 양국 간 경제 협력이 상당히 높은 수준에 도달한 점을 환영한다”고 밝혔다.

특히 이번 공동성명에서 원자력 뿐만아니라 수소경제에 대한 투자확대도 밝혀 소형모듈원자력 국가단지 조성에 나서고 있는 경북도와 수소의 생산부터 운송과 저장 활용이란 수소사업 밸류체인 구축에 나선 포스코의 수혜가 기대된다.

한·사우디 공동성명은 지난 1980년 최규하 대통령의 사우디 방문 이후 43년 만에 채택됐고 과거 8차례 정상급 교류가 있었지만, 공동성명은 1980년 단 한번에 그쳐 이번이 43년 만의 공동성명이 됐다.

양측은 우선 44개항 중 첫 번째 항에서 “2022년 수교 60주년을 맞이해 수립한 ‘미래지향적 전략 동반자 관계’를 지속 심화·발전시켜 나가자”고 합의했다.

이를 위해 “교역 및 미래지향적 산업 분야 투자를 확대하겠다”면서 “수소경제, 스마트시티, 미래형 교통수단, 스타트업 등 공통 관심 분야를 중심으로 상호 투자 확대를 적극적으로 모색해나가기로 합의했다”고 제시했다.

또 “원자력의 평화적 이용, 전기뿐만 아니라 태양 에너지, 풍력 에너지 등 재생 에너지 및 사우디에서 한국으로 수출될 청정 수소 분야에서도 협력을 강화키로 했다”며 “수소 협력이 지속 확대되기를 바란다”고 설명했다.

이어 “제조업 분야 투자가 시장 확대·고용 창출·기술 이전 등 상호 간 경제에 미치는 긍정적 영향이 크다”고 제조업 협력을 지속 확대키로 했다.

건설 및 인프라 분야 협력 강화와 관련, “네옴 프로젝트를 비롯해 사우디가 추진 중인 키디야, 홍해 개발, 로신, 디리야 등 기가 프로젝트와 이에 연관된 인프라 산업의 성공을 위해 함께 협력해나가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스마트팜·식품 및 의료 제품·백신과 의약품 등 개발·통계 등 새로운 분야에서도 협력을 다변화하며 지역 및 국제 안보와 평화 구축에 이바지하는 방식으로 국방·방산·대테러 협력도 강화키로 했다.

빈 살만 왕세자는 “사우디가 계속해서 한국의 원유 수요를 충족시켜주는 가장 믿음직한 동반자이자 원유 수출국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국내 및 역내 평화와 안정을 위한 양국의 파트너십 범위도 확대했다.

양측은 최근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간 긴장이 고조되는 상황에 대해 “국제법과 국제인도법에 따라 민간인을 보호하는 것이 중요하다”면서 “어떠한 방식으로든 민간인을 공격하는 것에 반대하고 고통받는 민간인에게 신속하고 즉각적으로 인도적 지원을 하기 위해 국제 사회와 함께 협력해나가기로 했다”고 말했다. /박형남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