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3회 ‘애린문화상’ 주인공에
권역별 문화인자 발굴 등 기여

24일 포스코국제관 국제회의실에서 열린 ‘제13회 애린문화상’ 시상식에서 애린복지재단 이대공 이사장과 ‘제13회 애린문화상’ 수상자 류영재 서양화가, 내빈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애린복지재단 제공
포항지역 복지재단인 애린복지재단이 지역 문화예술발전을 위해 제정한 ‘제13회 애린문화상’시상식이 24일 포스코국제관 국제회의실에서 성황리에 개최됐다.

시상식에는 이대공 애린복지재단 이사장을 비롯해 이강덕 포항시장, 백인규 포항시의회의장, 최복룡 포항예총 회장 등 지역 인사와 문화예술인 등 100여 명이 참석했다.

올해 수상자인 류영재(64) 서양화가에게는 상패와 상금 1천만원이 전달됐다.

포항 출신의 류 서양화가는 지역의 중등학교에서 미술 교사로 34년간 봉직했고, 특히 교육부가 선정한 미술중점학교(포항항도중) 주무자로 6년간 근무하며 청소년들이 올바른 인성과 창의성을 갖춘 미래형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심혈을 기울였다.

한국미술협회 포항지부장으로 재임하며 ‘포항·포스코 불빛미술대전’ 창립,‘겸재, 가을을 보다’행사 주관 등 지역 미술문화 도약의 기반을 조성하고, 중앙화단과의 관계성 정립을 위해 노력했다.

또한 7년 간 포항예총회장을 맡아 포항만의 예술창작 콘텐츠 개발과 ‘포항미술사’, ‘포항예술사’정립을 위한 집필활동과 아카이브 발간에 주도적으로 역량을 발휘했다.

2013년부터 최근까지 포항시 축제위원, 축제기획위원, 문화도시포항 인문기획위원으로 활동하며 포항국제불빛축제와 포항해병문화축제 등의 축제에서 콘텐츠 개발과 지역의 권역별 문화인자 발굴에 기여했다.

지난해부터 지역을 대표하는 문학인 ‘한흑구문학기념사업’ 추진위원장을 맡아 지역의 예술문화 발전에 크게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류영재 서양화가는 이날 수상소감을 통해 “문화를 아끼고 예술을 사랑하며, 지역의 예술문화 발전에 노력하시는 분들과 힘들고 어려운 예술의 길을 동행하며 조용히 소임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윤희정기자 hjyun@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