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천 편입 방안 심도있게 논의
군위, 대구 지역구 향배도 촉각
여야 또 선거구 획정 시한 넘겨
총선 나서는 정치 신인들 혼란

여야가 국회의원 선거구 획정 마감 시한(10월 12일)을 또다시 지키지 못하면서 대구·경북지역은 군위군의 대구 편입에 따른 선거구 획정에 이목이 쏠리고 있다.

특히 변경 예정인 지역구에 출마할 정치 신인들은 자신의 지역구가 어떻게 되는지도 모른채 표밭갈이를 해야하는 형편이다.

현재 대구·경북지역은 지난 7월 군위군의 대구시 편입에 따라 최소 2곳 이상 선거구 조정을 해야 할 상황이다.

경북 군위·의성·청송·영덕 선거구에서 군위군이 빠짐에 따라 선거구 조정이 불가피해졌고 군위군이 대구 동구을과 북구을 어디로 편입될 것인지가 관건이다.

경북지역은 현재 안동·예천 지역구에서 안동시만으로도 선거구가 유지가 가능, 예천군만 따로 떼내 군위군 자리에 포진시키는 방법이 심도있게 논의됐다.

이는 대구로 편입된 군위군의 인구와 예천군 인구가 비슷해 인접 지역구에 영향을 주지 않는 최적의 방안이라는 분석이다.

안동 인구는 8월 기준 15만3천여 명으로 선거구 획정 시 하한 인구 수인 13만5천521명을 넘어 단독 선거구가 충분히 가능하다.

또 하나는 경북 영주시·영양군·봉화군·울진군 선거구에서 울진을 군위가 빠진 자리에 투입하는 방안도 거론되는 상황이다.

이 방안은 과거 영덕군과 울진군이 하나의 선거구였다는 점에서 지역 정가를 중심으로 논의된 바 있다.

선거구 획정의 원칙은 ‘지리적으로 인접 지역’과 ‘단일 행정구역 분리 불가’다. 결국 군위군이 빠진 자리에 인접한 군이 선거구에 포함될 가능성이 크다.

대구지역은 군위군을 어느 지역구에 편입시키냐가 관건이다.

군위군의 경우 지리적으로는 대구 동구을과 접해 있으나 팔공산을 공유하는 데 그치고 있어서 생활권과는 거리가 있다. 군위군의 생활권은 대구 북구을 지역과 밀접해 이른바 ‘한 동네처럼 느끼는 곳’으로 분류된다.

특히 인구 2만3천200여 명인 군위군은 인구 20만1천여명인 동구을 보다는 25만여 명인 북구을과 선거구가 합쳐지는 것을 선호하고 있다.

이는 현재 인구가 27만1천42명을 넘어서면 2명의 국회의원을 선출할 수 있는 기준 때문이다.

군위군민들은 동구을 편입시 이른바 ‘들러리’ 유권자에 불과하지만, 북구로 합쳐질 경우 이른바 ‘북구병’으로 분구가 가능하고 이 지역에 군위군이 포함되면 군위 출신의 당선 가능성이 있다는 점을 들고 있다.

하지만, 지도상 경북 칠곡군 동명면이 대구 북구와 군위군 사이에 위치, 사실상 인접한 곳이 없어 선거구 획정 시 불리하게 작용할 가능성이 높다.

즉 지도상에 대구북구와 군위군의 접점이 없는 떨어진 지역이기기 때문에 국회의원 정수가 1명 더 증가할 수 있는 잇점에도 불구, 선거구획정위원회 측이 부담을 가질 수밖에 없다는 점이다.

익명을 요구한 지역의 한 국회의원은 “선거구 획정에 대한 위원회의 결정이 늦어지면서 정치 초년생들의 어려움이 가중되는 것은 사실이지만, 현재로서는 선거구 획정 변화의 최소화가 우선돼야 한다”며 “지역 발전을 감안해 정치적인 결정을 통해 빠른시일내 결정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김영태기자 piuskk@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