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힘, 대응책 논의 긴급의총
16일 신임 사무총장 등 당직 발표
임명직 8명 중 수도권 인사 중용
당직 개편 후 후속 쇄신안 마련

서울 강서구청장 보궐선거 참패로 임명직 당직자 전원이 사퇴한 국민의힘이 15일 향후 대응책을 논의하기 위한 긴급 의원총회를 열었다.

국민의힘은 이날 오후 4시 국회에서 비공개로 긴급 의원총회를 열고 당 쇄신 방안을 논의했다. 이날 의총에서는 당의 화합과 단결을 주문하는 의견이 주를 이룬 것으로 전해졌다. 국민의힘은 이르면 16일 최고위원회의 의결을 거쳐 신임 사무총장과 나머지 임명직 당직 인사를 발표할 예정이다. 특히, 임명직 8명 가운데 절반 이상을 수도권 인사로 채우겠다는 방침을 세웠다. 선거 참패로 짙어진 수도권 위기론에 대응하기 위해서다.

정부에 정책을 건의할 정책위의장과 차기 총선 공천권을 가진 사무총장 등 핵심 당직 자리에도 수도권 인사들이 거론되고 있다. 후보로는 수도권 3선인 유의동, 재선인 김성원·송석준 의원과 최근 지역구인 부산을 떠나 수도권에서 험지 출마를 하겠다며 선언한 하태경 의원 등이다. 또 비윤과 원외 인사 최소 1명 이상을 기용해 친윤 계파색을 덜고 영남권 의원 비중도 줄여 ‘탕평 인사’를 추진키로 했다. 당직 개편이 마무리되면 인재영입위원회 출범 등 후속 쇄신안도 차차 발표할 방침이다. 임명직 지도부 총사퇴로 지도부 내 영남권 인사는 TK(대구·경북) 윤재옥 원내대표, PK(부산·울산·경남)의 김 대표와 장예찬 청년최고위원까지 3명이 남았다.

내년 총선이 6개월 남은만큼 당 안팎에서는 격론이 벌어지는 등 김 대표의 책임론이 식지않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김 대표가 친윤계 2선 후퇴에 이어 수도권 인사 전진 배치로 당 지도부 진용을 새로 구성해 ‘2기 지도부’가 불씨를 잠재울 수 있을지 주목된다.

이날 회의에서 일부 의원들은 김 대표의 책임을 들며 사퇴해야 한다고 지적하기도 했으나 상당수 의원들이 김 대표 체제 유지에 힘을 실어준 것으로 전해졌다.

윤상현 의원은 의원총회 도중 기자들과 만나 “2∼3개월 전 수도권 위기론을 처음 제기했다. 위기를 위기로 못 느끼는 게 우리 위기라고 했다”며 “이제 위기가 정말로 현실임을 느낀다”고 강조했다. 그는 김 대표 사퇴에 대해 “그런 (의견을 낸) 분들도 있다. 언론에서 말씀하신 분들”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제가 사퇴라고 말을 안 하지 않느냐. 만약에 사퇴한다 하면 대안이 뭐냐, 대안이 없다”고 일축했다. 이어 “현실적 대안이 없으면 비대위에 준하는 혁신위를 통해 정말 과감한 변화와 혁신을 해보자. 먼저 물꼬를 트는 쪽이 이긴다는 거다”라고 강조했다.

정우택 의원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지도부가 물러나야 한다는 이야기는 없느냐”고 묻자 “전체적으로 반성하는 분위기고 누구의 잘못이라는 얘기는 많이 안 나오고 있다”고 답했다.

김웅 의원은 회의장을 나서며 “우리가 강서구청장 선거를 단결을 안 해서 졌느냐. 단결을 너무 잘 해서 진 것 같은데 또 단결하자 하면 또 지겠다는 뜻일 것”이라며 “국민은 바꾸라고 하는데 바꾸지는 않고 단결만 하자 우리는 다 잘했다 이런 얘기 하면은 의원총회는 무엇 하러 하느냐”라며 불만을 표하기도 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서울 강서구청장 보궐선거 패배를 기점으로 국정운영 기조에 변화를 줄 것으로 보인다. 대통령실에서는 강서구가 전통적으로 야권 우세지역이라고 하지만 생각보다 큰 격차로 패배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최근 자유민주주의 등 이념을 강조한 것에 한발 물러나 경제와 민생에서 변화와 쇄신 작업에 나설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한편 윤 대통령은 지난 13일 강서구청장 보궐선거 패배에 대해 “구청장 선거 한곳이지만 교훈을 찾아야 하며 차분하고 지혜롭게 내실 있는 변화를 추진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의 메시지는 김대기 비서실장이 국민의힘 지도부에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현 지도부 책임론에 대해 윤 대통령은 “분열은 안 된다”는 입장을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윤 대통령의 발언에 대해 대통령실 관계자는 “당을 중심으로 국민에게 도움이 되는 방향을 설정하는 게 중요하다는 의미”라며 “더 구체적 말을 하시지 않은 것은 당이 중심이 돼야 하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박형남·고세리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