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박물관 신라학강좌
12일부터 11월 2일까지 매주 木

‘신라학강좌-박물관의 명품이 된 신라 보물들Ⅱ’홍보 이미지.

국립경주박물관(관장 함순섭)은 12일부터 11월 2일까지 매주 목요일 총 4회에 걸쳐 ‘신라학강좌-박물관의 명품이 된 신라 보물들Ⅱ’를 강당에서 진행한다.

이번 강좌는 지난 해에 이은 것으로, 경주박물관 명품을 대상으로 각 분야의 전문가를 초빙해 일반인에게 흥미롭게 소개할 예정이다. 특히 이번에 주목되는 것은 국립경주박물관에만 소장 중인 명품들을 대상으로 학계 최고의 연구성과를 가진 강사들의 차별성 있는 해설이다. 또 이번 강좌는 단순히 명품만을 소개하는 것이 아니라 그것과 관련된 역사적 해설까지 곁들여 신라사라는 차원에서 진행되는 점 또한 특색이다. 이를 통해 참가자들은 경주박물관의 명품이 가진 예술적 가치뿐만 아니라 역사적 의의까지도 깊이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강좌는 12일 국보 성덕대왕 신종을 주제로 신라사 최고 전문가인 윤선태 동국대 교수가 시작하며, 19일에는 한정호 동국대 교수가 경주 감은사 터 출토 사리갖춤(보물)을, 26일에는 김혜원 국립중앙박물관 미술부장이 경주 남산 장창곡 석조미륵삼존불을, 11월 2일에는 허형욱 국립중앙박물관 학예연구관이 경주 백률사 금동약사여래입상(보물)을 강의한다.

경주박물관의 주요 명품 중 4점을 대상으로 하는 이번 강좌는 신라의 역사와 문화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최신 학술 성과를 공유할 수 있다는 점에서 큰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신라학강좌에 관심 있는 사람은 별도의 신청 없이 강좌가 있는 날 오후 1시 30분부터 국립경주박물관 미술관 강당에서 현장 접수(선착순 성인 100명)로 참여할 수 있다. 강의자료는 매주 강의 시 무료로 배포할 예정이며, 경주박물관 블로그에서 무료로 내려받기할 수 있다. 강좌는 국립경주박물관 유튜브에서 생중계될 예정이다. /윤희정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