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 ‘리’ 개칭과정서 잘못 변경
주민동의서 받아 변경절차 밟아
가족관계등록부·표지판 등 정리

18일 영덕군 영해면 대2리 마을 회관에서 김성호 군의원, 이현숙 영덕군 총무과장 , 이대복(대1리), 강복원(대2리) 마을주민 등이 참석한 가운데 마을 명칭 변경 대해 논의하고 있다. /영덕군 제공
[영덕] 영덕군 영해면 ‘대리마을’을 ‘대동마을’로 변경하는 계획이 가시화 되고 있다.

19일 영덕군에 따르면 ‘대리’라는 마을 명칭이 잘못된 것이니 바로 잡아야 한다는 건의가 잇따라 제기돼 지난 18일 해당 마을을 찾아 주민 의견을 청취했다.

이현숙 군 총무과장은 주민의견 청취결과 주민들의 의견을 반영해 마을명칭 변경을 추진하기로 했다.

마을 이장이 모든 세대를 방문해 주민들의 의견수렴하고 동의서를 작성해 마을명칭 변경 건의서를 제출하면 군은 명칭 변경계획을 수립한 후 조례의 제·개정과 공포 등의 절차를 거쳐 ‘대리마을’ 의 옛 명칭 변경을 추진하게 된다.

또한 마을 명칭이 변경되면 가족관계등록부와 주민등록 및 인감 등 72종의 공부도 정리되고, 각종 표지판 등도 새롭게 정비된다고 설명했다.

김성호 영덕군의회 의원은 1988년 영덕군 조례제정시 동을 일괄적으로 ‘리’로 개칭하면서 ‘대동리’라는 지명이 사라지고 ‘대리’ 라는 지명이 생성됐다며 주민들이 명칭 변경에 대한 의견을 모아준다면 적극적으로 도움을 줄 계획이라고 말했다.

강복원 대2리 마을이장은 “우여곡절 끝에 마침내 ‘대리’의 마을 명칭이 옛 ‘대동리’로 변경하는 것이 추진되게 됐다”며 “지역의 옛 지명을 바로 잡는 것은 주민의 정체성과 역사성을 바로 잡는 것과 마찬가지로 전 군민과 출향인이 다 알고 쉽게 기억할 수 있는 본래 지명을 되찾을 수 있도록 꾸준히 노력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박윤식기자

newsyd@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