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대 캠퍼스 전경
대구대 경산캠퍼스 전경

대구대가 최근 교육부의 대학혁신지원사업 1 유형(일반재정지원) 1차 연도 연차 평가에서 2개 영역(교육혁신전략, 자체 성과관리)에서 우수 등급인 ‘A등급’을 받았다.

이번 평가에서 대구‧경북‧강원권 소재 대학 중 2개 영역 모두에서 A등급을 받은 대학은 대구대가 유일하다.

이번 평가는 대학혁신지원사업 2주기 1차 연도(2022) 사업에 대한 교육혁신 전략과 자체 성과지표 관리 등의 지표에 대한 정성평가로 진행됐다.

대구대는 △사업추진 실적 △교육혁신 추진성과 및 계획 △자율지표 달성과 성과관리 △주요 의사결정 과정의 다양한 구성원 참여 등 주요 평가 항목에 대해 평가를 받았다.

특히 대구대는 ‘진로・취업 설계’ 교과목 운영 매뉴얼 개발 및 편성 등 전공·진로 탐색에 관한 운영 성과에 대해, 사회수요 등을 반영한 지속적 구조개선 및 계열별 모집 전환, 성과관리 조직 구성과 체계적인 분석, 개선‧이행사항이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이번 평가로 대구대는 기존 포뮬러 평가에 따른 사업비 51억 3천600만 원에 추가 인센티브 21억 200만 원을 더해 총 72억 3천888만 원의 지원금을 받게 됐다.

이는 전년도 사업비(41억 2천600만 원) 대비 175% 증가한 것으로, 대구대가 대학혁신지원사업에 참여한 이래 역대 최대의 지원 금액이다.

또 2023학년도 대학혁신지원사업 3 유형(지방대학 활성화)에서는 포뮬러 사업비 20억 7천600만 원을 확보했으며, 계획서 평가에 따른 인센티브를 추가로 배정받게 된다.

이 사업을 통해 대구대는 스마트 모빌리티분과, 첨단 농생명분과, 휴먼라이프케어분과 등 3개 특성화 분야를 육성하기 위한 지자체, 지역 산업체와의 협력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박순진 대구대 총장은 “대구대는 미래수요기반 학사구조혁신 및 학과역량 강화, 학생 전공 선택권 강화, 혁신적 수업 방법 확대, 기초 소양교육강화 및 체계화, 유연한 학사 운영을 지원하는 전공 진로 탐색체계 구축 등의 교육 혁신과제를 지속 추진해 나가고 있다”면서 “이 사업을 통해 미래지향적 대학 구조를 구축하는 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심한식기자 shs1127@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