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시의회 제307회 임시회
포스코홀딩스 상생합의 외면
추모공원 건립사업 추진 사항
수해트라우마 극복 대책 물어

김성조 의원, 전주형 의원, 이다영 의원

포항시의회(의장 백인규)는 6일 열린 제307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김성조, 전주형, 이다영 의원 순으로 시정질의를 했다.

첫 질의자로 나선 김성조 의원은 포스코 그룹의 미래기술연구원 포항 건립과 지역상생협력 및 투자사업 관련, 불법 현수막 철거 대책 등 옥외광고물 정비 등에 대해 물었다.

김성조 의원은 “포스코홀딩스가 미래기술연구원 분원을 성남 위례지구에 5만5천800㎡(1만6천880평) 공급예정가는 5천270억원으로 평당 3천100만원에 이르는 매입을 강행한다”며 “지난달 7일 성남시장 부지 매입 모집 재공고가 진행 중이고 공무 신청서 평가와 결과 발표가 10월에 마무리된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포스코 미래기술연구원 분원 설립을 포항을 배제하고 성남 위례지구에 부지매입을 강행하는 이유와 합의서 약속을 지키지 않는 이유가 무엇인지 궁금하다”고 질문했다.

김남일 부시장은 “포스코 그룹이 ‘지방에서는 우수한 인재영입이 어렵다고 하고 있다”며 “하지만 포스코 그룹이 부지 매입 재응찰을 하지 못하도록 하는 법적인 근거는 없다”고 답변했다. 또 “지난해 체결한 합의서 2항 ‘미래기술연구원은 포항에 설치하는 등 포항 중심의 운영체계를 구축한다’에 나타났듯 미래기술연구원의 포항중심 운영이 포항시민과의 약속이라는 점을 지속적으로 포스코측에 전달해 오고 있다”고 설명했다.

불법 현수막 철거 등 옥외광고물 정비에 대해 김남진 도시안전해양국장은 “옥외광고물법이 우선 개정돼야 한다”며 “금지 조례 제·개정시 상위법에 위반돼 충분한 검토가 필요하다”고 답변했다.

전주형 의원은 추모공원 건립 사업 전반에 대해 질의했다.

최명환 복지국장은 “추모공원을 명품 장례 문화 공원으로 설정하고 전체 추모공원 부지의 80%를 공원화하고 20%는 장사시설로 조성할 계획”이라며 “화장시설, 봉안당, 자연장 등 장사시설을 원스톱 시스템으로 구축하겠다”고 대답했다.

이다영 의원은 “힌남노 이후 수해지역 주민들의 열악한 주거환경과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에 대한 대책”에 대해 물은데 대해 김 부시장은 “경북도에서는 재해복구사업을 추진 중이고 시도 도시침수 대응사업을 추진하고 있다”며 “포항트라우마센터와 의료기관과 연계해 전문상담과 진료를 지원 중”이라고 밝혔다.

또 이 의원의 지역 대학교의 대중교통 접근성 개선 및 이용 불편해소 방안, 성비 불균형을 야기하는 산단위주의 일자리 정책 개선방안과 중소기업의 구인난과 청년들의 구직난 해소 대책 등 대중교통과 일자리 정책에 대해선 “청년들의 중소기업 기피 현상 해소를 위해 현재 시는 일자리공감페이 지원사업을 시행 중”이라며 “신산업 위주로의 취업이나 이직이 원활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일자리 공유 확대, 수요자 중심의 직업 교육 등의 환경을 마련하겠다”고 김 부시장은 답변했다.

/장은희기자 jange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