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축사·공연 등 진행도 맡아
친구에 워커 알려달라는 민원에
칠곡 군수 전격 수락으로 추진
“전쟁영웅 희생 외면 안 할 것”

워커 장군 흉상제막식 행사에서 축사를 맡은 이선영(북삼중 2년) 양이 김재욱 칠곡군수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칠곡군 제공

[칠곡] 청소년들이 지난 28일 칠곡군 다부동에서 열린 ‘워커 장군 흉상제막식’을 직접 기획하고 진행한 것으로 알려져 화제가 되고 있다.

청소년들은 김재욱 칠곡군수에게 워커 장군을 또래 친구에게 알려달라는 민원을 넣은 김동준(장곡중 3년) 군과 학교 친구 6명이다.

이들은 제막식 행사 기획은 물론 사회, 환영사, 축사, 축하 공연 등 청소년의, 청소년에 의한, 청소년을 위한 청소년이 주인공인 행사를 만들었다.

워커 장군은 6·25 전쟁 때 백선엽 장군 등과 함께 칠곡 다부동을 포함해 ‘워커 라인’으로 불린 낙동강 방어선을 지켜낸 주역이다.

이날 행사에는 김재욱 군수, 워커 장군의 손자 샘 워커 2세, 백선엽 장군의 장녀 백남희 여사를 비롯해 청소년 100명 등 300명이 참석했다.

기획을 맡은 청소년들은 환영사를 통해 “청소년 행사를 제안해 주신 김재욱 군수님에게 감사드린다”며 “왜 우리가 그동안 워커 장군을 몰랐는지 모르겠다. 이 자리를 기회로 삼아 모든 참전 용사를 청소년들이 알았으면 좋겠다”고 전했다.

축사를 맡은 이선영(북삼중 2년) 양은 “지금까지 호국과 보훈에 대해 심각하게 생각해 본 적이 없었다. 단지 6월이면 요란하게 떠드는 캠페인 정도로 생각했다”며 “자신과 가족이 아닌 우리 모두를 위한 고귀한 희생을 앞으로는 외면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행사 축하 공연도 전문 가수나 예술인이 아닌 10대 청소년이 무대를 꾸몄다.

한재린(경북예고 2년) 양은 바이올린으로 묵념 곡과 ‘태극기 휘날리며’의 OST를 연주했고, 이혁준(순심고 1년) 군은 청아한 목소리로 ‘비목’과 ‘어메이징 그레이스’를 열창했다.

또 손세현(장곡중 3년) 군은 워커 장군을 추모하는 자작시를 낭독했고, 강진우·정환희(장곡중 3년) 군은 군가 ‘전우야 잘 자라’를 열창해 백발의 참전용사로부터 박수갈채를 받았다.

미군 부대에 근무하는 아버지를 따라 칠곡군에 거주 중인 초등학생 쟌 마이클 말퀫은 ‘GOD bless the USA’를 불러 워커 장군을 추모하고 한국 청소년 공연에 화답했다.

한편, 이날 제막식을 가진 워커 장군의 흉상은 국민 5천여 명의 작은 정성과 마음이 모여 건립됐다.

어린아이의 눈높이를 고려해 받침대와 기단을 포함 153㎝ 높이로 제작됐으며, 2종 공립박물관이자 국가보훈부 현충 시설로 지정된 칠곡호국평화기념관에 자리 잡았다.

/김락현기자 kimr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