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53팀 참여… 9팀 수상

[영천] 영천시는 최근 포항테크노파크와 빅데이터 혁신융합대학(구. 빅데이터 혁신공유대학)의 협업으로 진행한 2023년 영천시 공공데이터 활용 경진대회의 시상식을 가졌다.

19일 영천시청 영상회의실에서 열린 시상식에서 총 53개 참가 팀중 서류 및 발표평가를 거쳐 모두 9팀(최우수 1, 우수 1, 장려 2, 입선 3, 특별 2)을 수상작으로 선정했다.

수상자들에게는 상장과 함께 총 950만 원의 상금이 수여된다. 아이디어 최우수상에는 ‘공공데이터를 활용한 생활폐기물 페이백 애플리케이션’을 제안한 DMZ 팀이 수상했다.

이는 수거 장소 최적화로 효율적인 재활용 프로세스 구축을 통해 수거 비용 절감 효과와 폐기물 분리배출 인증 및 포인트 등의 보상으로 재활용에 대한 인식 제고 내용을 담고 있다.

우수상은 푸드벗 팀의 ‘찾아가는 푸드뱅크: 푸드 버스 방문 입지 선정’, 장려상은 Y-SDG 팀의 ‘영천시 교통사고 위험 평점화 모형 및 위험등급 산정’, YUKIT 팀의 ‘여행에 새로운 가치를 더해 줄 여행 버킷리스트’가 받았다. 또, 올해 신설된 특별상은 관광분야의 특화사업 아이디어를 제안한 영천스타일 팀의 ‘텍스트 기반 맞춤형 여행지 추천 플랫폼 영천나침반’, 박재성 씨의 ‘위치정보와 블록체인을 이용한 개인 관광객 인센티브 지원 앱’이 수상했다.

시는 최우수 수상팀에게 9월 행정안전부에서 주최하는 제11회 범정부 공공데이터 활용 창업경진대회 본선 대회에 참가할 수 있는 기회을 부여하며, 본선에서 좋은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전문가 멘토링 등을 지원할 계획이다. /조규남기자 nam8319@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