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 100명 참석… 설명회 개최

[고령] 고령군이 대가야 고도 지정에 본격 시동을 걸었다.

고령군은 지난 14일 고령 대가야 고도(古都) 지정을 위해 실과소장을 비롯한 지역주민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고도 지정 추진 주민설명회를 개최했다.

고도(古都) 지정은 고도 보존 및 육성에 관한 특별법 시행령이 개정으로 고도 신규 지정이 가능해 졌다.

군은 이에 따라 대가야 고도(古都)의 역사적·경관적 가치가 보존되어 있는 대가야읍을 중심으로 고도(古都) 지정을 추진하고 있으며 지난 4월 착수보고회를 가졌다.

이번 주민설명회는 고령 대가야 고도(古都) 지정 타당성 조사용역의 일환으로 수행업체인 재단법인 역사문화환경정책연구원 조홍석 원장이 고도(古都) 정의, 사례발표, 고도 지정 추진 방향 설명, 주민지원사업, 주거환경 개선사업, 주민기반시설 개선사업, 주민교육사업 등에 대해 설명했다. 이어 고도 지정에 대한 질의 및 응답, 주민 건의사항 청취 등이 이어졌다.

고도 지정은 문화재 주변 지역주민의 재산권 보호 및 도시 차원의 역사적 골격과 역사문화환경 공간을 계획적으로 회복하고 조성할 목적으로 정체성 강화를 통한 도시의 품격을 제고할 수 있다.

이남철 고령군수는 “고도 보존 및 육성에 관한 특별법 시행령 개정으로 우리나라 4대 고도 외에도 추가로 대가야 도읍지인 대가야읍에 고도를 지정해 역사적 정체성을 확립할 수 있게 되었다”며, “고도의 역사적, 경관적 가치를 보존해 조화로운 도시경관을 구축하고 주민의 문화 향유권 증진 및 일자리 창출효과를 통한 지역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 군수는 이어 “문화재로 규제받는 지역 주민의 상대적 박탈감을 축소시켜 대가야 문화유산의 지속 가능한 보존 및 관리체계를 구축하고, 고도 이미지 찾기 사업 등을 통해 지역에 생명력을 불어 넣어 주민생활 공간과 조화에 의한 지역문화 및 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전병휴 기자@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