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 본상·향토문인상 수상
김천문화원, 8월 25일 시상식

홍일표 시인,김대호 시인
[김천] 김천시가 주최하고 김천문화원이 주관하는 제7회 매계문학상 수상자가 선정됐다.

김천문화원 매계문학상 운영위원회는 지난 3월 15일부터 5월 31일까지 56명의 작품을 응모 받아 매계문학상 본상에 홍일표 시인, 향토문인상에 김대호 시인을 선정했다. 수상 시집은 홍일표 시집 ‘조금 전의 심장’과 김대호 시집 ‘실천이란 무엇입니까’이다.

본상 수상자 홍일표(65) 시인은 1992년 경향신문 신춘문예 당선으로 등단해 그동안 매혹의 지도, 밀서, 나는 노래를 가지러 왔다, 중세를 적다 등의 시집을 간행했다. 충남 출신의 홍일표 시인은 그동안 지리산 문학상, 웹진 시인광장 ‘올해의 좋은 시’ 상을 받았다.

김대호(56) 시인은 2012년 시산맥을 통해 등단해 우리에겐 아직 설명이 필요하지, 실천이란 무엇입니까 등의 시집을 발간했다. 김천 출신의 김대호 시인은 수주문학상, 천강문학상을 받았다.

심사위원회는 “홍일표 시인의 수상 시집 ‘조금 전의 심장’은 보이지 않는 것들을 투시하는 남다른 인식을 근간으로 삼아 불가시적 세계를 웅숭깊은 상징체계로 형상화하는 투철한 의지를 입체적으로 보여주고 있다”라는 심사평을 했다.

또한 “김대호 시인의 수상 시집 ‘실천이란 무엇입니까’는 슬픔과 고독의 형이상학에 대한 깊은 성찰을 근간으로 삼아 인간 삶의 초월성과 우주의 순환 구조에 대한 고민을 밀도 높은 이미지로 형상화하고 있다”라는 평을 했다.

시상식은 매계 조위 선생이 타계한 날인 8월 25일 김천문화회관 2층 대강당에서 열릴 예정이다.

매계문학상은 조선 성종조에 ‘두시언해(杜詩諺解)’ 간행을 주도하고 유배가사의 효시인 ‘만분가(萬憤歌)’를 집필하는 등 우리나라 문학사에 큰 발자국을 남긴 매계 조위 선생의 문학정신을 기리고 이를 계승 발전시키기 위해 2017년에 제정됐다. 제정 이래 10명(본상 6, 향토문인상 4)의 수상자가 배출됐다.

/나채복기자 ncb7737@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