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3월 15일 국토교통부가 신규 국가산업단지 후보지를 선정했다.

경북도는 이번 국가산업단지 후보지에 경주SMR과 울진 원자력수소, 안동 바이오생명 3곳을 국가산업단지 후보지에 신청했고, 3곳 모두 선정되는 기염을 토했다. 이로써 경북도에는 1969년 구미1공업단지를 시작으로 이번에 후보지로 선정된 3개소가 정식 국가산업단지로 지정되면 총 13개소 80.20㎢(2천431만평)의 국가산업단지를 보유한 광역자치단체가 됐다. 여기에 영주시도 첨단베어링을 앞세워 올해 6월 국가산업단지 지정을 목표로 현재 국토교통부와 협의 중이다.

국가산업단지는 건국 이래 계속되어온 수도권 독과점 시대를 타파하고 △500만 명 규모 광역경제 공동권 구축 △지역별 혁신생태계 조성 △지방정부 권한이양으로 교육혁명, 일자리혁명, 지방정주시대 혁명 등 경북이 추진하고 있는 ‘지방시대 대전환 프로젝트’의 핵심적 역할을 맡을 예정이다.

경북도가 추진하는 지방시대 대전환 프로젝트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일자리 등 경제적인 부분이다. 지역에 일자리가 많아야 젊은이들의 유입이 조금이라도 더 쉬워지고, 그렇게 일자리를 찾아온 젊은이들로 인한 인구 증가는 경제적 선순환 구조를 만들면서 수도권 독점화를 자연스럽게 타파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 경북도는 지난해부터 윤석열 정부가 지역주력산업 경쟁력 제고 및 산업거점 조성을 위해 추진하는 신규 국가산업단지 유치를 위해 국정과제 및 지역정책공약에 반영된 사업 중 지역의 주력육성산업으로 원자력과 수소, 백신산업이라 판단하고 지난해 10월 국토교통부에 제안서를 제출하고 선정과정에서 국가산업단지의 필요성, 국정과제와의 정합성, 산업 입지적 장점 등을 내세우며 지역균형발전과 국가경쟁력 강화를 위해 총력 대응해 신청한 3곳이 모두 선정되는 쾌거를 이뤘다.

경북도는 현재 이들 국가산업단지 후보지에 대해 국토교통부와 함께 각 후보지별 사업시행자 선정결과 보고 및 신규 국가산단 추진계획 발표, 지원 사항을 논의한 끝에 경주 SMR국가산단는 LH공사 단독시행하고, 안동 바이오생명국가산단과 울진 원자력수소국가산단은 LH공사와 경북개발공사 공동 사업시행자로 선정하고, 예비타당성조사, 산업단지계획 수립 등 후속조치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특히, 원활한 사업추진을 위해 사업시행자와 실무협의체 구성하고 실무회의를 통한 기본협약체결 및 기업수요 확보에도 만전을 기해 예비타당성조사가 차질 없이 이뤄지도록 지원할 방침이다.

경주, 안동 울진군에서도 사업을 위한 발걸음도 빨리하고 있다. 현재 각 지자체는 정부의 계획에 발맞춰 신규 국가산업단지 조성사업을 위한 행정절차를 착실히 밟고 있다.
 

경주 SMR - 2035년까지 문무대왕면에 전 세계 85GW·620조 경제시장 형성
안동 바이오생명 - 풍산읍 일원 친환경 융복합 신소재 백신산업 생태계 구축
울진 원자력수소 - 2030년까지 수소 생산·실증 기반시설 구축, 연 20만t 생산
道, 후보지 3곳 시행사 선정 등 사업 속도… 영주시도 첨단베어링산업 협의 중

경주SMR 국가산업단지 후보지

먼저 문무대왕면 두산리 일대 150만㎡에 총사업비 3천966억 원을 투입, 2030년까지 SMR국간산단을 조성할 계획인 경주시는 SMR국가산단 조성사업과 관련해 빈틈없는 사업추진을 위해 LH공사와 6월 중 상생협약을 체결과 지역의 현안에 대한 논의를 이어갈 예정이다.

경주시는 SMR국가산단 지정과 관련해 국민들의 이해와 관심을 제고하고 향후 차세대 SMR산업생태계 구축을 위한 자리인 만큼, 슬로건을 ‘경북, 소형모듈원자로(SMR) 시대를 열다’로 정했다. SMR산업은 오는 2035년까지 전 세계적으로 85GW 규모, 최대 620조 원의 시장이 형성될 것으로 예측된다. 특히, 짧은 건설기간과 운영·관리 비용 등을 감안하면 대형원전에 비해 발전단가를 낮출 수 있다는 것이 최대 강점이다.

한국은 이미 지난 2012년 원자력연구원이 한국형 SMR인 ‘SMART’를 개발해 세계 최초로 표준설계인가를 획득하면서, 전세계 SMR시장의 새로운 강자가 될 것으로 확실시 되고 있다. 경주시는 SMR국가산단이 경주의 미래 100년을 견인할 신성장동력인 만큼, 국가산단 지정까지 행정력을 집중할 방침이다.

주낙영 경주시장은 “경주는 SMR원자력 국가산업 허브로 발돋움할 수 있는 기틀과 원전기업 유치로 지역경제의 동력을 갖췄다”며 “반도체, 자동차, 철강 등 주력 산업의 침체로 위기를 겪고 있는 우리 경제를 도약시킬 구원투수이자 새로운 성장동력이 될 것”이라고 기대감을 드러내고 있다.

 

안동바이오생명 국가산업단지 후보지

안동시도 바이오생명 국가산업단지, 후속조치에 속도를 내고 있다. 안동 바이오생명 국가산단은 서안동 IC 및 국도35호선과 인접한 안동시 풍산읍 노리 일원 132만㎡(약 40만 평) 부지에 사업비 3천579억 원을 투입해 바이오·백신산업 클러스터를 조성하고 대마(헴프), 천연물 활용 등 고부가가치 친환경 융복합 신소재 산업 육성한다는 계획이다.

안동시는 안동에 구축된 바이오·백신 인프라를 기반으로 국·내외 네트워크를 통한 글로벌 바이오·백신 생산거점 국가산업단지로 조성하고자 한다.

특히, 핵심업종에서는 의약품 및 의료용품 제조, 의료용 화합물 및 생물학적 제제 등의 연구개발 기업을 유치하고, 연관업종으로는 헴프(HEMP)를 기반으로 한 특수직물과 건강기능식품, 화장품 등 바이오식품과 헬스케어를 육성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통한 경제효과는 산단 조성 완료 시점에는 70여 개의 입주업체가 4조 원을 투자하고, 이에 따른 생산유발 효과는 8조 원, 고용창출은 3만여 명에 이를 것으로 안동시는 분석하고 있다. 여기에 백신 및 헴프(HEMP) 시장이 매년 20%대 이상의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어, 이를 주요 핵심 산업군으로 하는 국가산업 단지로의 발전 가능성은 충분하다는 평가다. 이를 위해 안동시는 기업지원 및 유치전략으로 취득·등록세를 50% 감면하고 기반시설 설치비를 최대한 지원해 분양가를 70만 원/평에 공급할 예정이다. 조성 원가 대비 차액 부분은 안동시가 부담해, 준공과 동시에 분양이 완료되도록 행정 및 재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을 방침이다.

권기창 안동시장은 “안동 바이오생명 국가산업단지가 세계적인 첨단바이오 국가산업단지로 도약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현 정부 지방발전 정책인 기회발전특구 지정에도 총력을 다해 국가산단 추진과 맞물려 지역 경제 활성화에 주춧돌로 삼을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다해나가겠다”고 밝혔다.

 

울진원자력수소 국가산업단지 후보지

울진군도 원자력 수소 산업의 역할과 발전 방안을 찾고 관련 산업 생태계 조성 기반을 다지기 위한 준비에 들어갔다. 특히 지난 9일 포럼에서는 울진 원자력 수소 생산·실증단지 협력방안, CF100(Carbon Free 100%)의 현황과 시사점을 주제로 한 포럼을 개최하기도 했다. 울진원자력수소 국가산업단지는 국내 최다 원전집적지로 잉여전력을 활용한 수소 대량생산과 연계산업 육성을 위해 울진군 죽변면 일원에 약 158만㎡규모로 총사업비 3천996억 원을 투입해 2030년까지 조성할 계획이다. 울진 원자력수소 국가산업단지는 생산유발 효과 7조1천억 원, 고용유발효과 2만4천 명 등 미래 백년을 책임질 성장동력으로 만든다는 계획이다.

이곳에는 청정수소 R&D 연구실증단지 등을 조성하고 저비용의 수소 생산·저장·운반·활용과 수소산업 전 분야에 대한 미래가치 창출을 통한 경쟁력 강화로 에너지자립 실현을 뒷받침해 나갈 예정이다.

특히, 수소 1kg 생산 단가가 재생에너지는 7천500~1만1천 원/kg인데 반해 원자력은 3천500원/kg에 불과하다. 수소 1kg 생산 시 탄소 배출량은 천연가스는 10.4kg, 석탄은 16.9kg에 이르지만 원자력은 없다. 이에 따라 울진군은 원자력 수소 국가산업단지에 한수원을 비롯한 공기업과 대학, 연구기관이 참여하는 원자력 활용 수소 생산·실증 기반시설을 구축하고 2030년까지 연간 20만t 규모의 수소 생산기반을 갖춰나갈 계획이다.

손병복 울진군수는 “수소 전주기 산업생태계 구축, 산학융합지구 지정 및 대학 유치를 통한 산업 현장인력 양성, 물류·수소 운송을 위한 철도·고속도로·수출항만 등 산업기반SOC를 확충, 글로벌 원자력수소 허브로서 일자리가 넘쳐나고 사람이 모이는 지방강소도시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한편, 경북도는 3곳의 국가산업단지가 약 22조 원, 고용유발효과는 8만 2천여 명에 달하는 경제적 파급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하고, 지역의 혁신성장을 선도하는 산업생태계로 조성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피현진기자 phj@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