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준비된 도시’ 전 시·도민 혼연일체 유치전

APEC 유치지원 위원회 발대식. /경주시 제공

□ 2025 APEC 정상회의

2025 APEC 정상회의는 미·일·러·중 세계 4강을 비롯해 태평양 연안의 21개국 정상·각료·언론인 등 6천여 명이상이 한국을 방문하는 경제번영과 평화구축의 대규모 국제행사다. 참가 21개국 인구는 약 30억만 명으로 전 세계 인구의 40%에 해당한다. GDP는 61.5%, 교역량은 50.4%를 육박하는 세계 최대의 아시아·태평양 경제협력체이다.

이번 한국 APEC 정상회의는 2005년 부산 개최 후 20년 만에 열리는 국제회의로 단순회의가 아닌 5천년 유구한 한국의 역사문화를 소개하고 개도국에서는 우리나라의 경제기적을 공유함으로써 한국의 국격을 드높일 수 있는 절호의 기회다.

경주시는 경북도와 함께 2021년 7월에 APEC 유치의향을 공식표명하고 본격적인 유치경쟁에 뛰어들었다. 올해 11월 도시 결정을 목표로 한국을 대표하는 세계적인 역사문화관광도시이자 APEC 준비된 도시 경주가 최적이라는 당위성을 가지고 전 시·도민들이 혼연일체가 돼 유치에 전력을 쏟고 있다.

 

한국서 20년 만에 열리는 국제회의 소식에
경주 함께 부산·인천·제주 물밑경쟁 치열
유일한 중소도시지만 인프라 뒤지지 않아

주 회의장 화백컨벤션센터 있는 보문단지
고층건물 적고 시설 밀집돼 있어 경호 용이
인근 공항·KTX역… 교통 접근성도 갖춰

SMR국가산단 유치 첨단과학도시 급부상
불국사·석굴암 등 전통문화유산 보고 강점
21개국 정상과 천년고도 배경 시너지 기대

주낙영 시장 “풍부한 국제회의 성공 노하우
APEC 역사에 길이 남을 행사 개최하겠다”

□ 지금은 지방화 시대, 지방 중소도시 성장 발판

현재 경주, 부산, 인천, 제주의 물밑 경쟁이 치열하다. 경주를 제외하고는 모두 광역단체이다. 일각에서는 지방 중소도시인 경주에서 어떻게 국제행사를 치를 수 있을까 하는 우려를 하고 있다. 엄청난 착오다. 경주는 2005 APEC 에너지장관회의를 시작으로 2012 APEC 교육장관회의, 2015 세계물포럼 등 총 16회의 국제행사를 성공적으로 개최한 풍부한 노하우가 있어 이는 쓸데없는 기우에 불과하다.

또한 경주는 현 정부의 지방화시대 및 국가 균형발전 철학과 APEC 비전의 포용적 성장가치(소규모 도시개최) 실현의 최적지로 꼽힌다. 그간 개최된 정상회의 중 멕시코 로스카보스(2002), 러시아 블라디보스톡(2012), 인도네시아 발리(2013), 베트남 다낭(2017) 등지에서 성공적으로 개최한 사례를 보면 경주유치의 당위성이 더욱 설득력을 갖는다.

이를 증명하듯 2005년 APEC이 부산에서 개최되었을 때 한미정상회담은 보문단지에서 열렸다. 단순히 회의만 한다면 서울, 부산 같은 대도시에 하면 된다. 그러나 APEC 정상회의의 개최 의미와 세계 속에 한국을 알리고 싶다면 그 도시는 바로 경주가 되어야 한다.

□ 경호 안전·안심 최적, 편리한 교통접근성

경주는 정상 경호와 안전의 최적도시이다. 주 회의장인 화백컨벤션센터가 있는 보문단지는 산으로 둘러싸여 있는 항아리 모양으로 반경 1.5㎞ 이내 고층건물이 적고, 모든 회의장과 숙박시설이 밀집해 있어 이동 동선이 매우 짧다. 특히 단지 내 특급호텔 등 354개소의 1만1천405실의 풍부한 숙박시설을 갖췄다. 이 중 10개소 164실은 정상용 숙소로 활용이 가능하다.

특히 보문단지 내 일부 통제만으로도 경호, 안전에 전혀 문제가 없어 타 도시처럼 도심 구간봉쇄에 따른 시민불편은 걱정할 필요가 없다.

여기에 주 회의장인 화백컨벤션센터의 리모델링 사업이 2024년까지 완료될 예정이어서 굳이 새로운 회의시설을 지을 필요도 없어 예산을 절감할 수 있다. 지난해 12월 화백컨벤션센터와 보문단지 일원 178만㎡가 비즈니스 국제회의 복합지구로 선정됨에 따라 APEC 경주유치에도 더욱 탄력을 받고 있다.

지방이어서 교통이 불편할 수 있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경주는 1시간 거리대의 보잉 747급 대형 항공기의 이착륙이 가능한 김해공항이 있고, 40분 거리에 울산공항과 포항경주공항이 있다. KTX를 이용하면 서울에서 2시간 만에 올수 있는 편리한 교통접근성도 갖추고 있다.

특히 강대국 정상들이 전용기를 타고 성남서울공항을 이용한다고 볼 때 그곳에서 인천으로 가는 시간보다 김해공항을 이용하는 것이 훨씬 가깝고 편리하다.

 

주낙영(맨 오른쪽) 경주시장이 김석기 국회의원과 함께 박진(가운데) 외교부 장관을 만나 APEC 경주 개최 당위성을 설명했다.  /경주시 제공
주낙영(맨 오른쪽) 경주시장이 김석기 국회의원과 함께 박진(가운데) 외교부 장관을 만나 APEC 경주 개최 당위성을 설명했다. /경주시 제공

 

□ 다양한 산업시찰이 가능한 가장 한국적인 도시

경주는 최근 SMR 국가산단 유치를 비롯해 한수원, 원전, 문무대왕과학연구소, 양성자가속기센터, 중수로해체연구원, e-모빌리티 연구단지 등 원전·자동차 첨단과학도시로 급부상 하고 있다. 더욱이 포항(철강), 구미(전자·반도체), 안동(바이오산업), 울산(완성차, 조선)이 인접해 있어 개발도상국들에게 한국의 경제산업 기적을 소개할 수 있는 인프라도 풍부하다.

또한 경주는 불국사, 석굴암 등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4점, 국가문화재 36점, 사적 77점 등을 보유하고 있는 대한민국 대표 전통문화 유산의 보고다.

전 세계 여행객들의 바이블로 불리는 ‘론니플래닛’, ‘내셔널지오그래픽’, 타임지 등 세계 최고의 저널리스트들이 코로나 팬데믹 이후 꼭 가봐야 할 세계 100대 관광도시로 우리나라에서는 유일하게 경주를 소개하고 있다.

또한 1400년 전 찬란했던 옛 신라를 복원하는 신라왕경 핵심유적 복원·정비가 2025년 완공을 목표로 전력질주 중이다. 총 1조 150억을 투입해 월성·황룡사·동궁과월지 등 15개 핵심유적 복원정비가 완료되면 APEC 참가자들에게 신라 천년고도의 위엄을 한껏 보여줄 수 있다.

아울러 APEC이 개최될 11월은 형형색색의 단풍 최절정기로 세계 정상들이 한복을 입고 불국사, 석굴암, 동궁과 월지, 대릉원, 첨성대 등에서 찍은 사진이 전 세계에 방영된다면 그것이야말로 감동 그 자체로 세계의 이목이 경주와 한국에 집중될 것이다.

 

□ 2025 APEC 유치효과 및 유치활동

APEC 경주 유치로 1조원 육박하는 생산유발효과와 5천억 규모의 부가가치 효과, 8천여명의 취업유발 효과를 비롯해 무엇보다 국제MICE 관광도시 위상제고 등 경주의 미래 100년 대계를 앞당길 마중물이 될 것이다.

그간 APEC 경주유치 기원 콘서트, APEC 유치 범도민 추진위 발족, 국무총리 면담 등 정부 각 요로를 통한 경주유치 지지 협조를 요청해다. 또한 한중일 3개국 협력사무국(TCS) 언론인 및 인플루언서, 지역 문화 전문가를 대상으로 경주 유치의 당위성을 설명하는 등 정계, 경제계, 법조계, 문화계, 학계, 외교 등 여러 요로로 경주유치 홍보 및 세일즈에 전력을 기울였다.

경주는 20년 전 태권도 성지가 경주임에도 태권도공원 유치 무산의 뼈아픈 상처를 가지고 있다. 정치적 유불리를 떠나 이번 APEC 정상회의 만큼은 반드시 유치하겠다는 일념으로 전력투구를 하고 있다.

주낙영 시장은 “2025 APEC 정상회의는 21개국 정상들의 안보·경제 등 국제회의를 비롯해 우리의 5천년 유구한 역사문화를 소개할 수 있는 유일한 도시이자 지방시대 국가 균형발전의 가치를 실현하는 최적지는 오직 경주뿐이다”고 강조했다.

주 시장은 이어 “중소 지방도시의 국제행사 성공개최 의구심은 기우에 불과하며, 풍부한 국제회의 성공 노하우에 경호·교통은 물론 원전·자동차 등 다양한 산업시찰이 용이한 점 등 강점을 최대한 알려 정상회의를 기필코 유치해 경주발전의 100년 대계로 삼겠다. 또한 APEC 역사에 길이 남을 성공 행사를 개최할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며 국민들의 성원과 협조를 당부했다.

/황성호기자 hs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