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포항국제불빛축제 기념 포항시 OPEN 배드민턴대회
950여개 클럽 대결 만인당 체육관 후끈
황금라켓·TV 푸짐한 경품 함박웃음도
주변 숙박업소·식당 북새통 ‘경제 활기’

포항시가 주최하고 경북매일신문과 포항시 배드민턴협회가 주관한 2023 포항국제불빛축제 기념 OPEN 배드민턴대회가 3일부터 이틀 동안 포항 만인당에서 열렸다. 3일 오전 서울, 부산, 울릉도 등 전국 각지에서 참가한 동호인들이 평소 갈고 닦은 실력을 겨루고 있다.

포항시가 주최하고 경북매일신문, 포항시배드민턴협회가 주관하는 ‘포항국제불빛축제 기념 2023 포항시 OPEN 배드민턴대회’가 지난 3∼4일 이틀간 포항종합운동장 만인당 체육관에서 성황리에 개최됐다.

이번 대회에는 전국 950여개 배드민턴클럽 동호인 2천여명과 응원차 방문한 가족 1천여명 등이 참석해 전국 최대 규모의 ‘셔틀콕 대향연’을 벌였다.

첫날 개최된 개막식에는 최윤채 경북매일신문 사장과 안승도 포항시 남구청장, 백인규 시의회 의장, 김일만 시의회 부의장, 김종익 포항시의원, 함정호 포항시의원, 박용선 경북도의회 부의장, 김유곤 포항시체육회 부회장, 황종현 포항시배드민턴협회장 등 많은 내빈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3일 오전 열린 개막식 후 참석 내빈과 배드민턴 동호회 관계자들이 기념촬영하고 있다.
3일 오전 열린 개막식 후 참석 내빈과 배드민턴 동호회 관계자들이 기념촬영하고 있다.

개회식 직후 진행된 황금라켓(18k)과 LED TV, 배드민턴 용품 등 푸짐한 경품이 걸린 행운권 추첨 이벤트는 동호인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 특히 황금라켓의 주인공으로 선정된 최수영(48·동해면)씨는 “예상하지 못했는데 이렇게 당첨돼 너무 기쁘다”며 환하게 웃었다.

최윤채 경북매일신문 사장은 대회사를 통해 “포항국제불빛축제를 기념하기 위해 개최된 본 대회는 올해 18회째를 맞게 됐다”면서 “이번 대회에는 무려 950여개팀이 참석하면서 전국 최고의 배드민턴 대회로 확고히 자리매김했다”고 밝혔다.
 

3일 오전 열린 개막식 후 대회 참가 동호회원들이 파이팅하며 기념촬영하고 있다.
3일 오전 열린 개막식 후 대회 참가 동호회원들이 파이팅하며 기념촬영하고 있다.

이어 “그동안 본 대회가 성황리에 개최될 수 있었던 것은 무엇보다 협회·동호회의 애정과 성원 그리고 포항시와 배드맨턴 협회의 헌신과 봉사 때문이었다”면서 “이번 대회에 출전한 모든 동호인들은 목표한 성적을 올리면서 포항에 대한 좋은 추억도 함께 가져가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안승도 포항시 남구청장은 “배드민턴은 오랫동안 실생활에서 친숙한 생활운동으로 자리잡아 남녀노소 누구든 즐길 수 있는 스포츠”라면서 “대회 참가 동호인들은 땀을 흘리며 모든 스트레스를 날리는 한편 소통과 화합의 장이 되길 바란다”고 환영사를 했다.
 

3일 오전 열린 개막식에서 선수대표가 정정당당하게 겨룰 것을 다짐하는 선서를 하고 있다.
3일 오전 열린 개막식에서 선수대표가 정정당당하게 겨룰 것을 다짐하는 선서를 하고 있다.

백인규 포항시의회 의장은 “배드민턴 동호인들의 포항 방문을 진심으로 환영한다”면서 “이번 대회를 통해 생활체육 배드민턴 발전과 해양관광·스포츠 명품도시인 포항이 전국에 널리 알려지길 바란다”고 말했다.

박용선 경북도의회 부의장은 “오늘 대회를 알차게 즐기시고 포항에서 즐거운 추억 많이 쌓아가시길 바란다”고 했다.

전국 각지에서 내로라하는 배드민턴 강호들은 이번 포항대회에서 남·여 복식과 혼합복식 3개 종목에서 20∼60대 연령별로 셔틀콕을 주고 받으며 열전을 벌였다.
 

3일 오전 열린 개막식에서 황금라켓 경품에 당첨된 한 동호인이 안승도 남구청장과 기념촬영하고 있다.
3일 오전 열린 개막식에서 황금라켓 경품에 당첨된 한 동호인이 안승도 남구청장과 기념촬영하고 있다.

포항 형산강클럽 이동현(31·해도동)씨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좋은 성적을 내기 위해 클럽 대항전을 통해 1년간 실력을 키웠다”라면서 “좋은 결실을 맺을 수 있을 것”이라고 자신감을 드러냈다.

한편 이번 대회 기간 종합운동장 주변 숙박업소와 식당 등이 대회 참가자들로 북새통을 이루면서, 지역 경제에 상당한 기여를 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2023 포항시 OPEN 배드민턴대회 50대 초급 복식 종목 우승자 정석배씨.
2023 포항시 OPEN 배드민턴대회 50대 초급 복식 종목 우승자 정석배씨.

‘50대 초급 복식’ 우승자 인터뷰
“파트너와의 연습경기 도움 행복한 마음으로 운동할 것”

“작년에 이어 올해도 우승하면서 바라던 C급으로 승급하게 돼 정말 기쁘고 기억에 남는 대회가 됐다”며 “어느 대회든 첫 경기가 매우 중요한데 이번 대회 첫 경기에서는 24대 25로 단 1점차 진땀승을 거두면서 우승까지 갈 수 있었던것 같다”고 말했다.

포항시가 주최하고 경북매일신문과 포항시배드민턴협회가 주관한 2023 포항시 OPEN 배드민턴 대회에서 포항 지곡동 한마당체육관 사철클럽 소속 정석배(51)씨는 작년에 이어 올해도 50대 초급 복식 종목 우승을 거머쥐면서 파트너 윤기배(55)씨와 함께 초급에서 C급으로 승급했다.

그는 이번 대회에서 좋은 성적을 낼 수 있었던 이유는 파트너 윤씨와 최대한 많은 연습경기를 치루면서 호흡을 맞춘게 큰 도움이 되었다고 했다. 그러면서 대회 당일 첫 게임을 가져오면서 굳었던 몸이 풀렸고 덕분에 남은 게임까지 연승을 거두면서 우승을 차지한 것 같다고 덧붙였다.

정씨는 “배드민턴을 시작한지 6년차가 되면서 점점 더 욕심이 생기고 있다”며 “최종 목표는 A급이지만 배드민턴을 항상 행복한 마음으로 즐기면서 건강도 찾고 삶의 활력도 지켜 나가겠다”고 다짐했다.

/강준혁기자
사진=이용선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