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청 신도시 개발 지지부진 - ‘공무원 도시’ 오명 하루빨리 벗어나야
사전 준비 부실로 정주환경 열악
산부인과·산후조리원 하나 없어
최근 내놓은 경북도 활성화 대책
실행·결실 맺기엔 오랜 시간 필요

경북도청 신도시 개발이 당초보다 늦어지면서 공무원만 북적거리는 공무원도시가 되고 있다. 하지만 경북도는 원래 목표보다는 늦어지고 있지만 최종 목표인 10만 자족도시를 건설하기위해 국가산단후보지 집중개발을 비롯 첨단산업단지 지정 등을 통해 공무원과 회사원이 조화되는 신도시를 만들어내겠다고 밝혔다. 사진은 2016년 2월에 대구에서 경북도청 신도시로 이전된 경북도청 전경.

“땅과 상가 주인들의 입장과 고민은 십분 이해한다. 더 나아질 수 있도록 온갖 방법을 찾고 있다”

경북도청 신도시 활성화가 더디면서 지주와 상가주인들의 불만이 폭증하고 있다는 지적<본지 5월 9일자 1,2면 보도>과 관련, 경북도 관계자는 “어렵고도 힘든 일이지만 한걸음 한걸음씩 방안을 만들며 나아가고 있다”고 밝혔다. 지금 당장 가시적 효과는 없더라도 도가 나서고 있는 만큼 장래에는 목표한 성과가 나타날 것이라고도 했다.

그동안 경북도청권 개발을 지켜 본 도시 전문가들은 시간이 지나면서 도청 신도시의 가장 큰 약점으로 인구 유입을 할 수 있는 산업단지 구상이 빠진 부분을 꼽는다. 첫 단계부터 인근에 대규모 첨단산업단지를 설계, 조성했더라면 거래가 중단되다시피하고 임대도 되지않는 현재와는 판이하게 다른 양상이 펼쳐졌을 수도 있었을 것이라는 것이다. 실제 최근 대기업들의 투자는 대전 이남까지 내려오는 추세다. 이로 볼 때 도청 신도시 인근에 제대로 된 산업단지가 만들어졌다면 지금쯤은 예상 외 결실이 나왔을 수도 있다. 기업 유치 성공은 결국 인구 유입이라는 선순환 구조로까지 연결된다는 점에서 도가 당초 1단계 사업 시행 때 이런 계획을 촘촘히 짜지 못한 것을 매우 아쉬워하고 있다.

도청 신도시 내 정주환경이 열악한 부분도 경북도의 사전 준비 부실이라는 지적에서 자유스럽지 못하다. 경북도의회 김대진(안동) 의원은 최근 본회의에서 “도청신도시는 주민등록인구 가운데 40대 이하가 79.1%에 달하고 평균 연령은 33.6세로 저출산 문제 해결에 유리한 인구구조를 가진 젊은 도시지만, 출산을 위한 산부인과, 산후조리원 하나 없는 환경에 처해있다”면서 “저출산 극복을 위해 신도시 내 산부인과, 소아과 등 추가 개원을 위한 유인책을 마련하고 공공산후조리원을 적극 확대하는 등 출산·보육의 부담을 줄이는 지원 정책 마련이 절실하다”고 대책을 촉구하기도 했다.

경북도 신도시 개발 부서 측은 “현재 공무원 도시라는 오명에서 벗어나기 위해 그동안의 문제점을 모두 파악해 활성화에 나서고 있다”면서 신도시는 경상북도의 한 역사로 기록되어질 의미 있고 중요한 사업인 만큼 당장의 땜질 처방식이 아닌 미래 후손들이 자랑스러워하는 도시가 되도록 사명감을 갖고 만들어 갈 것이라고 했다.

지주 및 상가 주인들은 최근 도가 신도시 변화를 위해 전과 다른 관심과 행보를 보이는 부분엔 일단 긍정적으로 평가는 하고 있다. 그러나 도가 마련한 계획 실행과 결실에는 앞으로 너무 긴 시간이 필요하다는 점에서 그동안 각종 세금과 이자 등을 버틸수 있을지가 관건이라고 했다. 이미 재정 부담 체력이 바닥난 상태여서 연명하는 것 조차 버겁다는 것이다. 때문에 일각에선 도가 보다 더 선도적으로 나서 개발을 적극적으로 이끌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특히 도가 추진중인 산업단지의 규모를 더 키우고 추가적으로 신규 산업단지 조성을 진행해야 한다는 의견이 다수다. 계획된 2개 산업단지는 50여 만평에 불과, 제대로 된 기업유치와 인구 유입에 한계가 있다는 것이다.

도청신도시 인근은 대구서 이전해 오는 의성, 군위 공항의 이점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산업단지 추가 조성 촉구는 설득력을 더하고 있다. 도시개발 전문가들도 도청 인근 지역에 산업단지가 200여만평은 돼야 계획한 자족도시로의 자립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한다.

경북도가 최근 내놓은 도청신도시 활성화 대책이 방안은 다음과 같다.

□ 국가 산단 후보지 집중개발

지난 3월 15일 안동시 풍산읍 일원이 안동 바이오생명 국가산업단지 후보지로 지정되면서 일단 기업 유치 기회 신호탄을 쏘아 올렸다.
바이오, 백신산업 클러스터와 헴프, 천연물 활용 등 고부가가치 친환경 융복합 신소재 산업 육성을 목표로 하는 이 사업은 132만㎡(약40만평)에 3천579억 원이 투입된다. 2028년 준공 후에는 8조6천억원의 생산유발효과와 3만여명의 고용유발효과가 예상된다. 국가산업단지 후보지와 경북도청 신도시와의 거리는 12㎞로 10분 정도면 통행 가능하다. 경북도청 신도시가 국가산업단지의 배후도시로 성장할 수 있는 계기가 된다는 점에서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경북도는 안동 바이오생명 국가산단을 최대한 신속하게 조성, 코로나19백신 제조와 같은 바이오산업을 통해 신도시에 활력을 불어넣겠다는 방침이다.

□유보지를 첨단산업단지로 지정

경북도청 신도시 내에서 유보지로 놔두었던 2곳을 도시의 자생력 강화를 위한 기반 시설인 도시첨단산업단지로의 조성을 추진 중에 있다. 도는 32만㎡(약9.7만평)의 규모에 도시형 공장, 과학 및 기술 서비스업 중심의 산업단지를 건설한다는 계획이다. 2025년까지 산업단지 지정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곳은 그동안 유보지 상태로서 당초 3단계 개발에 포함됐으나, 2단계개발로 앞당겨 졌다. 공단이 가동되면 상당한 인구유입이 있을 것으로 도는 기대하고 있다.

도는 기존 안동시 풍산읍에 운영 중인 경북바이오산업단지와 새로 들어서는 첨단산업단지를 연계시키기로 하고 도로망 확충 등 기반 시설 구축을 서두르기로 방침을 정해 놓고 있다. 원활한 사업 추진을 위해 안동시와 예천군, 시행사인 경북개발공사와의 유기적 협조 체제를 구축하고 주요 사업에 대해서는 TF팀을 구성키로 했다.

□경북연구원 청사중심 과학자마을 조성, 공공기관 유치

대구경북연구원에서 분리된 경북연구원이 2단계개발지에 들어오는 만큼 이 지역을 중심으로 과학자마을을 조성하는 등 아직 국내에서 시도되지 않은 정책도 시행한다.

새롭게 건립되는 경북연구원 청사를 중심으로 관련 연구기관을 집중화하고 1만여평 규모의 과학자 마을을 조성해 인구유입과 함께 산업단지 중심 메카라는 신도시의 이미지 제고에 힘을 쏟는다는 계획이다. 경북연구원은 올해 6월 건립방안을 확정하고 내년도에 부지 매입, 2026년 상반기 준공 완료 목표다.

신도시 활성에 마중물 역할을 할 주요 공공시설물 또한 계획대로 추진 중이다. 경상북도 인재개발원은 2025년 준공 예정으로 한창 공사가 진행 중이고 경상북도 기록원, 경북종가음식체험관, 스포츠 콤플렉스지구 조성 등 도심 활성화와 주민 편익에 기여할 공공기관들이 계획에 맞춰 추진되고 있다. 올해 물놀이, 체육시설, 캠핑시설 등을 갖춘 패밀리파크가 개장을 앞두고 막바지 공사 중이며 수영장을 갖춘 맑은누리파크 주민편익시설 또한 조만간 개장을 준비하고 있다.

□공동주택 대규모 분양

인구 유입에 필수적인 공동주택 여건도 점차 나아지고 있다. 우선 2026년 12월 입주를 목표로 한 3천200세대 규모의 아파트가 올해 하반기에 분양을 계획하고 있다. 이후 2천400세대 규모의 아파트가 추가 분양된다. 호민지 옆에 조성될 고품격 단독주택 주거단지인 레이크 빌리지는 시범주택 착공에 들어갔다. 시범주택 준공 후 올해 연말 1단계 분양에 들어가 2024년에 1단계 물량을 준공할 계획이다.

□초중학교 신설

교육환경 개선을 위해 신도시 내 초등학교와 중학교 신설도 순항중이다.

48학급 1천300여명 규모의 초등학교와 37학급 900여명 규모의 중학교가 2027년 3월 개교를 목표로 진행 중에 있다. 신도시 위상에 맞는 의료 환경 개선도 추진 중에 있다. 도청 신도시에 공공의료원을 이전 설치할 계획으로 국립 안동대 의대 설립 추진과 연계해 향후 대학병원으로 발전시키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다.

/이창훈기자 myway@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