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주] 상주박물관(관장 윤호필, 이하 박물관)이 상주지역 고대사가 잠들어 있는 외답동 생활유적 발굴에 본격 착수했다.

박물관 지난 15일 상주시 외답동(산24-1번지)에서 초기철기시대 생활유적 학술 발굴조사 ‘개토제(開土祭)’를 가졌다. 발굴조사의 시작과 조사단의 안녕을 기원하는 ‘개토제’에는 상주시와 박물관 관계자를 비롯한 옥천 전씨 문중 등 많은 인원이 참여했다.

이번 조사는 상주의 고대사 정립을 위해 지난 2021년 ‘상주 금흔리 이부곡토성 유적’, 2022년 ‘상주 엄암리(622-2번지) 유적’조사에 이어 상주지역 고대 정치체의 근간이 되는 초기철기시대 및 원삼국시대의 고고자료를 확보하기 위해 착수했다. 조사대상지 일원은 문화재 지표조사를 통해 ‘상주 외답동 유물산포지’가 확인된 곳으로, 지표상에 두형토기와 점토대토기 등 초기철기시대 유물이 다량으로 확인된 바 있다.

이는 상주지역 고대사의 실마리를 푸는 중요한 단초가 될 수 있으며, 오는 6월 중반까지 조사를 진행할 계획이다.

상주박물관 관계자는 “이번 조사를 통해 상주지역 고대사 연구에 또 다른 물꼬를 트고, 상주의 역사문화를 정립하는 등 지역의 문화유산을 알리는 데 앞장서 나가겠다”고 말했다. /곽인규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