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지방서도 서울과 같은 행복한 삶을” 정주여건 강화 총력
10월까지 ‘1시군-1전략산업-1대학’ 지방시대 선도도시 22곳 확대

경북도가 지방경제성장의 선도모델로 만든 ‘경상북도, K-U시티’로 지방시대를 선도한다.

대한민국시도지사협의장인 경북도 이철우 지사는 최근 “청년들이 지방에서 서울과 같은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올해 10월까지 22개 시군에 ‘경상북도, K-U시티’를 조성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경상북도, K-U시티’ 프로젝트는 ‘청년지방요람에서 무덤까지, K-로컬 전성시대 7대 프로젝트’ 정책지원을 바탕으로 1시군, 1전략산업, 1대학과 연계해 지역의 청년들이 지역에서 대학을 나와 지역기업에 취업, 지역에서 정주할 수 있는 도시를 조성해 주는 정책이다.

U시티의 U에 대한 정의는 Universi ty(기업 수요 맞춤형 인력양성체계 구축), Unique(지역전략산업 명품 브랜드화), Youth(청년이 정착하고 싶은 환경 조성), City for You(청년을 위한 청년 중심의 정주, 문화, 의료, 교육, 커뮤니티센터 등 공간 조성)를 의미한다.

U시티의 추진방향은 기업수요(지역전략산업기반으로 양질의 일자리 창출), 인력양성(시군-대학-기업이 함께 전략산업 기반의 인력양성체계를 구축), 주거안정(창의적 명품도시 건설, 클라인가르텐-작은정원, 세어형하우스 등), 문화복지(의료, 교육, 문화 등 복합커뮤니티센터 조성) 등을 지원할 계획이다.

경북이 주도하는 지방경제성장의 선도모델인 ‘경상북도, K-U시티’는 4월까지 인재양성체계를 구축한 포항 이차전지(양극제) 유시티, 구미 반도체 유시티, 상주 이차전지(음극제) 유시티, 의성 세포배양 유시티 등을 바탕으로 올해 10월까지 22개 시군에 전략산업과 대학을 연계하여 확대 조성한다.

구체적 사업지원계획은 올해 1월 ‘청년지방요람에서 무덤까지, K-로컬 전성시대 7대 프로젝트’ 사업으로 경상북도와 시군이 함께 지역소멸대응기금과 일반회계를 지원할 방침이다.

‘K-로컬 7대 프로젝트’는 △교육지원 △취업지원 △주거지원 △결혼지원 △출산지원 △보육지원 △돌봄 지원 혁명으로 청년들이 지방요람에서 무덤까지 생애 전주기를 순환, 지역 청년들에게 정주시대를 정착시키기 위한 정책이다.

경북도는 “올해 10월 경주에서 개최하는 경북형 다보스 포럼에서 2007년도 노벨경제학상을 수상한 미국의 ‘에릭 매스킨’을 초청해 기조 강연을 열고, 지방경제성장 선도모델인 ‘경상북도 K-U시티’를 이론적, 정책적 토대 구축과 더불어 당위성을 확산시켜 나간다는 방침이다.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23개 시군에 ‘경상북도 K-U시티’를 만들어 확실한 지방시대를 열어 경북이 주도하는 5만 불 시대를 달성하고, G7국가에 진입해 초일류국가로 도약할 수 있도록 전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창훈기자 myway@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