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준공 앞둔 흥해읍 ‘힐스테이트초곡’ 한 달에 4개층 올려
일각선 “콘크리트 양성 기간 빨라야 10일 정도… 공정시간 필요”
입주 예정자 ‘날림 공사’ 우려-포항시 “검측 뒤 후속공정 진행”
현대건설 “갱폼 해체 전에 강도 측정하고 감리 입회 하에 시공”

포항시 북구 흥해읍 초곡리에 위치한 ‘힐스테이트초곡’ 공사 현장 모습. /이부용 기자 lby1231@kbmaeil.com

속보=포항 지역 신축 아파트들이 공기일에 쫓기고 있어 안전 문제가 부각<본지 2월 2일·23일자 17면 보도 등>, 입주자들의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

인천 검단신도시 아파트 지하주차장 붕괴로 인해 공사 중이거나 준공이 끝난 아파트의 안전성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고 있는 것이다.

내년 준공을 앞두고 있는 포항시 북구 흥해읍 초곡리에 위치한 힐스테이트초곡은 지난달과 비교해 한 달 간 4층 정도 올렸다. 7일에 1개층을 쌓은 것으로 알려졌다.

일각에서는 콘크리트 양생 기간을 빨라야 10일 정도의 공정시간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2개 아래층은 20일 이상이 되면 설계기준 강도의 90% 이상이 발현돼 상층부의 하중을 지탱할 수 있다는 것이다. 또 동절기에는 이보다 더 시간이 걸리므로 평균 12~13일에 1개층 골조를 올리는 것이 좋다고 봤다.

힐스테이트초곡 입주 예정자 A씨(50)는 “완공 기일을 맞출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한다면 날림이지 않겠느냐”고 우려했다.

이에 대해 포항시는 강도 확보 후 한 층씩 타설하기 때문에 안전하다는 입장이다.

포항시 관계자는 “골조공사 사이클은 달력 기준(Calendar Day)으로 7일에서 8일 사이 1층씩 올라가고 있다. 한 달에 약 4개 층 정도 타설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콘크리트 품질 확보를 위해 현장에서는 아파트 기준 층 타설 후 갱폼(Gang Form, 콘크리트 타설 거푸집) 인양 전 압축강도를 측정해 일정강도 이상 확보됐을 경우 갱폼을 인양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현재 기준층 7일 기준으로 타설을 진행하고 있는 데는 전혀 문제가 없다는 것이다.

이어 “단계별 작업 순서에 따라 벽체철근 배근 후 담당 감리원의 검측 절차를 거쳐 승인 후 후속 작업을 실시하고 있다. 슬래브 바닥철근도 배근 후 각 담당 감리원 검측을 실시하고 타설 계획을 수립 후 진행하고 있다”며 “3개 층 하부, 필라 서포트 해체 전 압축강도를 측정해 설계 기준강도 이상을 확보한 후 타설 작업을 진행했다. 품질 확보를 위해 사전에 철저히 검증 후 후속공정을 진행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현대건설 공사 관계자는 “사명감과 책임감을 갖고 최선을 다해 공사를 하고 있다”며 “실제로 4월 초까지 난방을 가동했고 이번 주부터 기온이 올라 정상적으로 설계에 따라 하고 있다. 갱폼 해체 전 강도를 측정하고 감리 입회 하에 안전하게 시공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국토교통부(장관 원희룡)는 오는 15일부터 여름철 건설현장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우기대비 안전점검을 실시한다.

이번 점검에서는 전국 2천53개 건설현장을 대상으로 우기철 토사유실, 붕괴취약 구간 관리현황과 수해 위험요소 조치 여부, 가시설(동바리·일체형 발판) 설치 상태를 집중 점검할 계획이다. 국토교통부(5개 지방국토관리청)와 산하기관으로 안전점검반(총 11개반 842명)을 구성했다. 점검결과 적발된 위법사항에 대해서는 부실벌점, 과태료 부과 등 엄중조치 할 예정이다.

김규철 국토교통부 기술안전정책관은 “이번 점검이 건설현장의 위험요소들을 사전에 점검하고 대비해 우기사고를 예방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광역지자체도 기초지자체와 협력해 자체 점검계획을 수립하고 관내 위험현장은 사전에 확인해 우기 건설사고 예방에 함께해달라”고 당부했다.

/이부용기자 lby1231@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