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구 외 6개 구·군 ‘우려지역’
“대출 많은 전세 가능한 피해야”

대구지역 아파트의 역전세난 우려가 커지고 있다.

특히 지난해부터 72주째 이어진 아파트 가격 하락과 신규 분양 아파트 입주 물량 증가에 따른 전세가격 하방 압력이 가중되면서 전세 계약금을 반환하지 못할 가능성마저 증가할 전망이다.

KB금융지주연구소가 최근 발표한 ‘전세보증금 미반환리스크 점검 보고서’를 분석한 결과, 대구지역은 남구와 북구를 제외한 6개 구·군이 역전세 우려 지역으로 분류됐다.

이는 최근 2년간(2021∼2022년) 대구지역의 고점 대비 아파트 전세가격은 -13.3%로 수도권 외 지역에서는 세종(-19.9%) 다음으로 하락 폭이 컸기 때문이다. 대구 구·군별로는 달서구 -22.3%, 중구 -19.1%, 달성군 -12.5%, 서구 -11.6%, 수성구 -10.1%, 동구 -8.8% 등의 순이다.

대구지역의 경우 주택경기 침체 상황이 지속하는 가운데 지난해 2만여 가구에 달하는 입주 물량이 공급된 것이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또 올해와 내년 신규 물량도 각각 3만6천여 가구와 2만2천여 가구가 예정돼 있어 모두 다 분양에 나설 경우에는 전세가격 하방 압력은 더 커질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이어 아파트 가격 하락으로 전세 보증금과의 격차도 줄어들면서 세입자의 불안도 커지고 있다.

달서구의 경우 2년(2021∼2022년)간 아파트 가격이 고점대비 15%가 하락했고 전세가율도 85㎡ 기준 매매와 전세가격 차가 4천만 원에 불과하는 등 89%에 달하면서 아파트 매입 때 대출을 활용한 집주인으로선 보증금 반환에 어려움이 가중될 것으로 예상된다.

KB금융지주연구소 관계자는 “임대차 시장이 불안한 상황에서 무엇보다 세입자 스스로 임대계약 전에 해당 물건의 시세와 전세가율 등을 확인해야 앞으로 발생할 수 있는 리스크를 미리 방치할 수 있다”며 “대출이 많은 전세는 가능한 피하는 것이 안전하다”고 말했다.

/김영태기자 piuskk@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