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현태 수필가
조현태 수필가

인간의 욕심은 끝이 없다지만 나는 아니라고 주장하는 사람 중에 필자도 속한 줄 알았다. 그런데 한국 대 브라질 월드컵 축구 중계방송을 보면서 느낀 감정이 묘했다. 한국 축구가 월드컵 16강에 들었다는 사실만으로도 대단한 감동인데 브라질 팀과의 경기에서 승리하기를 간절하게 바라고 있었으니 말이다.

FIFA 랭킹 28위가 1위를 이길 수 있느냐고 묻는다면 아니라고 했을 터이다. 그런데, 막상 경기장에서 뛰는 선수들을 향해 응원하는 마음은 ‘이길 수 있다’를 전제로 하고 있었다. 붉은악마 응원단이 카타르까지 출장응원을 왜 했겠는가. 아마도 월드컵 축구경기 중계방송을 보는 한국 사람이면 거의가 붉은악마와 같은 생각으로 응원했지 않을까 싶다. 필자는 손흥민 선수가 얼굴을 다쳐서 마스크로 가리고 출전한 모습을 보고 그 투지력을 매우 듬직하게 여겼다. 또한 벤투 감독이 레드카드를 받아 선수들을 지휘하지 못하는 상황까지 극복하고 포르투갈 팀을 이겼으니 얼마나 자랑스러운가. 그때 혼자 중얼거렸다. 역시 대한민국은 극한상황을 참아내며 잘 극복하는 특질이 있는 나라라고 말이다. 경기 시작 5분경에 한 골을 내주면서 대단히 어려운 경기라고 생각하게 되지만 그 높은 벽을 무너뜨렸을 때 저절로 벌떡 일어나 박수를 치게 된다. 따라서 브라질과의 경기도 이러한 성적을 기대하면서 힘겨운 도전을 응원하게 된다. 무려 4골을 허용하고도 기어이 한 골을 만회하는 한국 축구선수들이 장하게만 보였다. 여러 측면에서 브라질 팀에 밀리는 것이 사실인데도 아랑곳하지 않고 끝까지 최선을 다하는 모습. 그 노력이 지금의 대한민국을 이끌어온 추진력이 아닐까 한다. ‘쟁취’라는 어휘가 딱 어울리는 경기였다.

어찌 한국 축구가 하루아침에 16강에 진출했으랴. 눈물겨운 노력과 훈련이, 그리고 할 수 있다는 긍정과 투지력이 있어야 가능했으리라. 거기다가 온 국민이 한 마음으로 응원하는 그 저력도 무시할 수 없다.

지금까지 대한민국이 세계 속에서 키워온 경제력, 문화력, 첨단기술력은 참으로 대단한 자본이 아닐 수 없다. 물론 정치력도 엄청난 성장을 했다. 갑자기 브라질을 이길 수 없듯이 영국이나 미국의 정치력을 능가하지는 못해도 좋다. 축구가 브라질에 도전하는 그 정신으로 정치선진국을 따라잡으면 더 바랄 것이 없겠다.

서두에서 언급한 ‘인간의 욕심’이란 돈이나 권력을 끝없이 탐하는 욕심을 뜻한다. 이 욕심은 상대를 긁어내리고 그 자리를 대신 차지하는 형식이다. 탈취에 불과하다. 그러나 월드컵은 상대보다 더 잘 해서 승리하는 것이다. 이름하여 쟁취가 아니겠는가.

이제는 명예나 자존심에 욕심을 부려야 할 때다. 특별히 이쪽은 탈취에 빠지기 쉽다. 적어도 한국 역사에는 약탈도 당해봤고 서러움도, 업신여김도 당해봤다. 빈약한 자원에 허덕이며 역수출까지 했다. 이 모든 역경을 딛고 일어서게 된 과정이 쟁취이고 승리다. 바라건대 정치 분야도 노동 분야도 탈취보다는 온 국민이 응원하는 가운데 쟁취하기를 바란다.